Google ADSense




Ubuntu JE Classic

우분투 JE가 최대한 우분투의 기본에 충실하면서 한글 최적화와 테마 디자인 정도만 수정한 버전이라면, 우분투 JE Classic은 JE에 좀 더 개인적인 선호를 가미한 버전입니다. 따라서 우분투 사용자라고 해도 선호도가 충분히 갈릴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유니티 인터페이스 대신 GNOME Classic(Compiz)를 채택해서 저처럼 Unity 이전부터 우분투를 썼던 사용자들이나 평소 Unity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분들께 더 알맞을 겁니다.

우분투 JE Classic은 다음 다운로드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Ubuntu JE Classic 14.04.2 64비트(대부분의 환경에 추천) : 다운로드 | Mirror

  • Ubuntu JE Classic 14.04.2 32비트(램 2기가 이하의 환경에 적합) : 다운로드 | Mirror

다음은 우분투 JE Classic 에 대한 소개 글입니다.

데스크탑 환경

우분투 JE Classic 은 사실 제가 우분투를 사용하는 환경과 99% 동일하게 되어있습니다. 우분투 JE를 시작하면서 처음부터 만들고 싶었던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유니티 인터페이스를 좋아하지만, 옛날 유저라서 그런지 여전히 그놈 2.x 시절의 우분투를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모로 그 시절의 우분투가 갖고 놀기도 좋았었구요.

그런 이유로 JE Classic은 GNOME Classic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분투 10.04 시절의 인터페이스와 매우 비슷하죠. 혹시 맥OSX과 비슷한 것 같다고 생각하시면 그건 기분탓..이 아니라 맞습니다. 맥OSX과 비슷한 분위기가 나도록 유니티와 달리 Dock을 하단에 배치한 모습입니다.

Compiz

그때 그 시절을 기억하시나요? 우분투의 데스크탑이 큐브 형태로 돌아가고 창은 물렁물렁했으며, 창 전환 효과도 화려했던 그때를. 제가 우분투를 처음 시작했던 계기도 바로 이런 컴피즈의 화려한 효과들 때문이었습니다. JE Classic은 예전 Compiz에서 화려했던 데스크탑 효과들을 다시 사용하여 리소스를 잡아먹지만 눈은 즐거운 우분투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Classic, but not old

클래식이 기본 컨셉인만큼 JE Classic에서는 우분투 10.04 시절의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U 스케일링 위젯부터, 누르면 점괘를 알려주는 쓸데없는 물고기 Wanda, 윈도 시작 메뉴 형식의 프로그램 메뉴까지. 모든 요소가 그때 그 시절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 그놈 패널 메뉴 불러오는 단축키가 Alt + Super + 마우스 오른 클릭으로 바뀌었습니다.)

JE Classic은 옛것을 쓰고 있지만 기반까지 오래된 것은 아닙니다. JE Classic은 GNOME 3.0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 최근에 출시된 GTK3 기반의 프로그램에도 문제 없이 호환됩니다.

저사양에도 어울립니다.

우분투 JE Classic은 상대적으로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기본 우분투에 비해 저사양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시스템이 윈도XP도 겨우 돌릴 정도로 3D 인터페이스를 견디기 힘들어 한다면, 데스크탑 효과가 제거된 2D 버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3D 가속이 활성화 되지 않은 버츄얼 박스 환경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Steam 세션, 브라우저 세션

JE Classic에는 우분투를 좀 더 다양한 목적에 특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스팀 세션과 브라우저 세션이 함께 설치되어 있습니다.

스팀 세션은 스팀 OS처럼 오직 게임을 위해서 스팀을 실행하도록 만든 세션입니다. 스팀 외에 다른 요소의 실행을 최소화하여 컴퓨터의 자원을 최대한 게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특화하였습니다.

브라우저 세션은 크롬 OS처럼 컴퓨터의 다른 기능은 사용하지 않고 오직 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만 사용하도록 만든 세션입니다. 키오스크나 컴퓨터로 오직 인터넷만 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명절에 인터넷을 쓰자며 컴퓨터를 요구하는 아이들로부터 컴퓨터를 지킬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우분투

우분투 JE Classic은 여러가지 심한 수정 사항을 가하긴 했지만, 여전히 우분투 14.04에 기반하고 있으며, 우분투의 패키지 시스템과 업데이트를 정식 우분투 버전과 동일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타

우분투 JE처럼 JE Classic도 한글 최적화를 비롯한 여러 자질 구레한 추가사항이 동일하게 적용되었습니다. 아래는 우분투 JE Classic에서 추가된 내용입니다.

  • 기본 상태에서 김프 설치
  • MP3 지원 및 기본 코덱 기본 설치
  • ppa-purge 추가
  • ExFAT 기본 지원





트위터 팔로잉 New

Creative Commons Licens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