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이 우려스러운 이유 - 나만의 기우일까? by 떠돌이

예전 춘추시대 기나라의 어떤 사람은 땅이 꺼질까봐, 하늘이 무너질까봐 늘 걱정하며 한숨을 쉬었다고 합니다. 일어날 리가 없는 상황을 공연히 걱정하는 기나라 사람의 걱정에서 '기우'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기나라 사람의 걱정이 요즘 같이 기후 변화가 다이나믹변화무쌍한 시기에도 과연 쓸데없는 걱정인지는 의문이듭니다.

모두가 장밋빛을 점치고 있는 윈도8에 대한 제 걱정도 저는 개인적으로 기우라고 생각합니다. 누가 뭐래도 PC 시장의 절대 강자고, 애플의 모바일 초 강세에도 불구하고 맥OSX으로부터 시장을 잘 방어해내고 있는 MS가 하는 일인데, 엄연히 알아서 잘 할까요? 하지만 저는 윈도의 미래를 그렇게 낙관적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무려 폰, 타블렛, PC 등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컴퓨터와 그 비슷한 것들을 위한 운영체제인 윈도8의 릴리즈가 눈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윈도8의 모토는 PC와 그 비스무리한 것들의 대통합. 그 때문에 여태까지 윈도CE를 쓰고 있던 윈도폰 7.5도 과감히 버리고(6에 이어 또 한번!) 과감하게 NT 커널을 모바일에도 채용하겠다고 하였습니다. UI 또한 모든 환경을 아우르는(다시 말해 터치 친화적인) 메트로 모던 UI 스타일로 바뀌었습니다. 개발도 어느 한 환경에 맞춰서 개발하면 다른 환경으로의 포팅은 누워서 떡 먹기보다 조금 어려운 정도라고 합니다.

MS가 이러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MS는 모바일 시장에서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MS에서 만든 윈도 모바일은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같은 다른 모바일 운영체제에 비해 그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심지어 심비안보다도) 그래서 그 성능을 다른 운영체제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윈도 모바일을 버리고 과감하게 윈도폰7을 내놓았죠. 그런데 성능을 따라잡고 보니 이제는 앱 생태계가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져 있는 겁니다. 절대적인 앱의 갯수에서도 차이가 나지만 앱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윈도폰은 iOS와 안드로이드를 따라잡기 힘든 상황이었죠. 쭉쭉 치고 올라가야할 점유율이 어느순간 멈추더니 오히려 뒷걸음질치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때부터였습니다.

그래서 MS는 결국 자신들이 지배하고 있는 PC 앱 생태계를 모바일 시장으로 가져오려고 합니다. 그것이 바로 윈도8의 컨셉입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윈도8은 그동안 PC 시장의 역사와 함께한 '시작 버튼'을 처음으로 없앴습니다. 그리고 PC에서도 타블렛이나 폰처럼 터치스크린에 친화적인 메트로 모던 UI를 쓰도록 강제했 통일했습니다. MS로서는 신의 한수라고 평가까지 받는 과감한 결정이었습니다.

PC 시장의 최강자로서, 모바일에서 밀리는 판을 PC 판으로 합쳐서 이겨보겠다는 MS의 노력은 어찌보면 상당히 타당해보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MS의 미래가, 특히 윈도8의 미래가 그렇게 장밋빛으로만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까지 MS가 왜 모바일 시장과 타블렛 PC 시장에 누구보다도 먼저 진출해놓고도 항상 물을 먹었는지를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그건 바로 "PC 시장에 대한 미련" 때문입니다.

윈도가 모바일 시장에서 삽질하기 시작한 것은 윈도CE부터라고 볼 수 있을겁니다. 현재 윈도폰7.5에까지 쓰인 윈도CE는 Pocket PC와 PDA를 위한 운영체제였습니다. iOS 입장에서보자면 거의 할아버지나 다름 없는 시장 선구자인 윈도CE의 컨셉은 데스크탑 PC를 주머니속으로 옮겨오자는 것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인터페이스도 데스크탑 윈도의 인터페이스와 상당히 유사한게 특징이었죠.

데스크탑 환경을 그대로 PDA로 옮겨오면 사용자들이 친숙하게 여길 것이라 생각해서 만들어진 윈도CE는 예상 외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애초부터 PDA용 운영체제였던 팜OS나, 애초부터 전화기 운영체제로 만들어졌던 심비안이 오히려 좋은 반응을 얻었죠. 스타일러스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불편한 사용 방식과 느리고 무거운 성능은 윈도CE(이후 윈도 모바일까지)의 발목을 잡는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MS는 주머니속 PC에는 결국 실패했지만, 빌 게이츠는 누구보다도 타블렛 PC에 대한 가능성을 꿰뚫어보고 있었습니다. 누구나 들고 다니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타블렛 PC가 결국 전통적인 PC를 대체할 것이라는 것이 빌 게이츠의 생각이었습니다.(애플은 이떄도 아이패드를 준비중이었다고는 합니다만..) MS는 오리가미 프로젝트를 발족하고, 누구보다도 먼저 타블렛 PC를 위한 운영체제를 만드는데 힘썼습니다. 그래서 나온 결과물이 기존 윈도XP에 타블렛 인터페이스를 얹은 윈도XP 타블렛 에디션이었습니다. -_-;

윈도 비슷하, 윈도7 등으로 가면서 윈도의 타블렛 지원도 눈부시게 발전했습니다만, 그래도 윈도는 마우스와 키보드에서 쓰는 것이 가장 편했습니다. 또한 윈도를 실행시키는 x86 프로세서의 높은 발열과 가격이 타블렛 PC 대중화의 발목을 잡았죠.(이때 오히려 넷북이 대중화 되었던걸 보면 윈도에서 마우스와 키보드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수 있습니다.) 결국 MS는 기존 PC 시장에 대한 미련을 완전히 버리지 못한 탓에 나중에 나타난 아이패드에게 밀려 타블렛 시장에서도 또 한번 물을 먹게 됩니다.


이처럼 여태까지 MS가 누구보다 모바일과 타블렛 시장에 먼저 진출해놓고도 물을 먹은 이유는 바로 기존 PC 생태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MS는 이 짓을 윈도8에서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기존과 방향이 조금 다르게 모바일의 인터페이스를 PC로 옮겨오고 있다는게 그나마 다행이랄까요. 하지만 이 방향에도 우려되는 것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일단 첫번째로 가장 우려스러운 점은, 서로 하드웨어 인터페이스가 명백히 다른 컴퓨팅 디바이스들을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가진 운영체제로 묶는다는게 가능할까?하는 것입니다. 일단 윈도폰7.5를 쓰고 있는 입장에서 모던 UI는 터치에 확실히 편합니다. 기존 윈도 비슷하나 7에서 하던 타블렛 지원과는 차원이 다르지요. 큼지막한 타일은 오히려 iOS보다 클릭하기 쉽고 보기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게 키보드와 마우스를 가진 전통적인 PC에도 편할까요? 혹은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창(Window)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기존의 앱과도 잘 어울릴까요? 오히려 잘못하다가는 PC 시장에서의 입지도 흔들릴 수 있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우려스러운 점은 OS 대통합이 정말 앱 대통합으로도 이어질 수 있느냐라는 점입니다. 일단 MS를 비롯해 윈도8에 대해 긍정적인 분들의 입장은 윈도8은 폰과 타블렛, PC가 모두 하나의 커널을 공유하기 때문에 서로 같은 앱을 개발하기가 매우 쉽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게 정말 그럴까요?

일단 커널로만 따진다면 맥OSX와 iOS도, 데스크탑 리눅스와 안드로이드도 모두 같습니다. 커널이 같아서 개발이 쉬운게 아니라 개발 환경이 같아서 개발하기 쉽다고 봐야겠죠. 하자미나 그렇다고해도 일단 아키텍쳐가 다르기 떄문에 추가 개발이 필요합니다. 개발 뿐만 아니라 기획적인 측면에서도, 마우스+키보드가 기본인 PC 앱과 터치스크린이 기본인 모바일 앱은 쓰는 상황과 용도가 확실히 다릅니다. 같은 이름을 가진 앱이라도 PC 앱과 모바일앱이 서로 인터페이스와 기능이 다른 것도 그런 이유 떄문이겠죠.(맥의 iPhoto와 iOS의 iPhoto를 보면..)

결국 그렇게 되다 보면 터치스크린용인 메트로 모던 앱과 기존 윈도 앱은 따로따로 놀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서로 똑같은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가진 앱이 개발된다면 터치에 적합하며(마우스와 키보드의 장점을 버린),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의 ARM CPU에 맞춘 하향 평준화된 앱들이 나오게 되겠죠.

당장 MS 오피스를 터치스크린으로 쓴다고 생각하면 답이 안나옵니다. 심지어 MS에서 나온 서피스라는 타블렛에서 실행되는 x86 버전과 ARM 버전의 오피스만 봐도 서로 UI와 기능이 다릅니다.(이 부분은 제 착오입니다.) UI가 중요한 생산성 앱 뿐 아니라 성능이나 조작감이 중요한 게임은 또 어떨까요? 제가 보기에는 윈도8 출범 이후에도 결국 모바일 앱은 모바일 앱대로 개발되고 PC 앱은 PC 앱대로 개발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심지어 폰에서는 윈8 이후에도 시장에 상당히 많이 남아있을 윈도폰7.5 장치들과의 호환성 이슈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MS는 OS 대통합의 비전도 실패하고 다시 한번 모바일 시장에서 물을 먹게 되겠죠.


위에 제기한 문제 외에도 윈도 스토어의 폐쇄적인 정책도 윈도8이 가진 불안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밸브를 비롯하여 많은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윈도8은 재앙이다"라고 외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런 정책 때문에 메트로 모던 UI 버전의 파이어폭스는 윈도8에서는 설치할 수 없지요.(1. 모던 UI를 가진 앱은 윈도 스토어에서만 설치할 수 있으며, 2. 윈도 스토어에는 IE 외의 브라우저는 올라올 수 없기 때문) (이 부분도 명백한 오류입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모바일 시장에서의 실패가 PC 시장까지도 옮겨올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는 것이죠.

물론 천하의 MS이니 저 같은 한낱 기획자 나부랭이의 걱정 따위 비웃을 정도로 무언가 멋진 대책을 마련해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ARM CPU와 x86 CPU의 성능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타블렛 PC의 생산성도 놀랍도록 향상된 것을 보면 MS의 방향은 분명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그 타이밍과 초기에 나타나는 문제들에 대처하는 MS의 자세겠죠. 이것을 잘 해낸다면 윈도8은 역사상 최초로 모든 PC 통합을 이루어낸 훌륭한 운영체제가 되겠지만, 잘 못한다면 가진 것도 전부 다 잃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MS는 잘 해낼 수 있을까요? 글쎄요. 다른 경쟁자들이 아무것도 안하고 놀고 있다면 말이죠.


덧. 슬레이트7 때도 느꼈던 거지만 많은 분들은 윈도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타블렛에서도 동일하게 실행되는데 대한 일종의 환상을 갖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특히 윈도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선 더욱 그 반응이 두드러지는데요, 세상은 등가 교환의 법칙대로 움직입니다. 하나를 얻었다면 하나를 잃는게 순리죠. 윈도8이 나온다고 해도, PC와 동일한 앱은 얻을 수 있어도, 타블렛 PC에서 하는 경험은 하기 힘들 것입니다. 일단 발열과 짧은 배터리, 그리고 높은 가격과 싸우게 될 것입니다.

일전에 슬레이트7을 언급하면서 "도대체 터치스크린에서 MS 오피스나 곰플레이어를 쓰는게 정말 편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제 질문에 어떤 분은 "그래서 기본 악세사리에 키보드가 있는거 아니겠느냐"라고 하셨죠. 키보드 있는 타블렛이라면 차라리 그보다 훨씬 싸고 무게 비슷한 노트북은 어떨까요(...)

덧2. 위 글에서는 사용된 "PC 앱"이란 용어는 앞으로 개발될 모던 UI 앱이 아닌, 기존의 PC용 레거시 앱들을 의미하며, 모바일 앱이라고 지칭된 것들이 모던 UI 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앞으로 개발될 앱들에 대해서는 별로 걱정이 안되는게, 어차피 판을 다 갈아 엎었으니 앞으로 윈도8에 맞추어 개발하면 위에 제기한 문제들은 다 해결될거라고 봅니다.(성능과 기능은 ARM, 터치스크린에 최적화되겠죠)

문제는 윈도의 가장 최강점인 기존 윈도 레거시 앱들과 앞으로도 레거시 스타일로 개발될 앱들일겁니다. 예를 들어 터치스크린에 최적화된 포토샵.. 그런데도 모든 기능을 유지하고 있으려면.. 거의 새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가 되겠죠. 아무래도 포토샵과 같은 기존의 덩치가 큰 유명 앱은 당분간 신버전도 레거시 스타일로 낼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굳이 레거시 스타일 포토샵을 윈도RT에 넣지 않겠죠.(기능이 다소 제한적이지만 터치에 최적화된 모던 UI 버전 포토샵이 나올지언정)

생각해보니 이쯤 되면 윈도8은 PC 생태계를 모바일로 가져오려 하는 것이 아니라 PC와 모바일 생태계를 싱크시킨 뒤 초기화(-_-.. ) 같은 개념이라고도 볼 수 있겠군요.

핑백

덧글

  • 식용달팽이 2012/08/21 22:44 #

    그래서 윈도는 한 버전씩 건너 뛰면서 흥하는 특징이 있습니다.ㅎㅎ
  • 떠돌이 2012/08/21 23:26 #

    윈도8은 메이저 업뎃이 당분간 없다던데 삽질은 계속 되겠군요-_-;
  • 쿠로시키 2012/08/21 23:21 #

    글 잘 읽었습니다. MS 가 알아서 하겠죠.

    라고 글 쓰고 보니 우분투 추종자 시네요 (........)
  • 떠돌이 2012/08/21 23:26 #

    우분투 추종자라. 글쎄요. 지금은 일할 때는 윈도 쓰고 이동 중에는 맥 쓰고 집에서는 우분투를 씁니다만.
  • 쿠로시키 2012/08/22 00:20 #

    일상(309)
    吐而雜文(35)
    Just Fun Ubuntu!(380)
    Welcome to Ubuntu(4)
    오래된 우분투 팁(183)
    Apple(53)
    발로 그린 그림(6)
    Nokia 5800 XM(64)

    아니 글 다 본건 아니고 옆에 카테고리만 보고 추정한 겁니다. 우분투 관련이 전체의 반이상 (....)

    일할때 윈도쓰시는거야 님뿐만 아니라 지구상 직장인의 대다수가 대안이 없어서 쓰고 있는 것이고;
  • 떠돌이 2012/08/22 00:21 #

    아핫 그럼 핸드폰은 윈도폰이다라고 하면 어떤가요?
  • 계란소년 2012/08/21 23:48 #

    프리뷰 사용경험상으로 노트북까지는 문제 없습니다. 데스크탑 및 멀티모니터 환경이 과제가 되겠네요.
  • 떠돌이 2012/08/28 21:57 #

    결국 PC란 아이패드 같은 타블렛 PC 형태로 대체되긴 할겁니다. 그게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윈도8 같은 경우는 마우스 접근성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은데 의외로 괜찮다는 반응도 많네요 ㅋㅋ
  • RuBisCO 2012/08/22 01:14 #

    정반대입니다. 이번 윈8은 오히려 기존 데스크탑에서 문제가 생길 소지가 다분한게, 앙쪽의 연결점이 없는 상태에서 기존 UI에서 핵심이 되는 시작메뉴가 증발했습니다. 기존의 데스크탑모드는 단순한 기존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호환 작업대 수준으로 비중이 줄어드는 등 데스크탑에선 다소 불편한 점이 많아서요.
  • 떠돌이 2012/08/28 22:00 #

    시작 메뉴를 없앤건 타블렛 친화적으로 옮겨가면서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다고 봅니다. 시작 버튼이 참 편하기도 했지만 시대에 안맞는 부분도 있긴 했지요. 제가 위에서 PC에 대한 미련이라고 했던 것은 PC 생태계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윈8은 PC의 요소를 과감하게(?)다 버리긴 했지요.
  • 로오나 2012/08/22 02:31 #

    저도 RuBisCO님과 마찬가지로 반대로 봅니다.

    윈도우8이 저도 우려스러운 면이 있긴 한데 'PC에 대한 미련'이 아니라 '구 PC 환경에 대한 배려 부족'이 우려의 원인입니다. 기본적으로 시작이 메트로UI로 고정되는 것부터 해서 어떤 환경에서든 메트로UI를 쓰는걸 강요하는 느낌이에요. 클래식UI는 구 PC 환경에, 메트로UI는 터치에 특화된 만큼 양쪽을 완전히 분리해서 스위칭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보는데 써보면 MS가 이용자에게 쓰게 하고 싶은 건 메트로 UI 쪽이라는 게 너무 티나거든요. 넷북이나 노트북에서 써보면 메트로UI는 마우스 + 키보드로 쓰기에는... 뭐라고 말하고 싶지 않고, 클래식UI 쪽도 윈8이 워낙 가볍게 만들어져서 쾌적하게 돌아가긴 하는데 시작 버튼도 없고 알트 탭 등을 쓰다가 실수하면 메트로 UI로 날아가버리는 사태가-_-; 하지만 아예 데탑 모드 안켤 생각으로 메트로UI로만 사용해보면 데탑 모드로 멋대로 가는 문제 따윈 안일어나죠.

    그런 만큼 터치 기기에 깔아서 써보면 상당히 좋습니다. 메트로UI가 기존 터치보다 직관적이냐에 대해서는 좀 물음표를 띄우고 싶긴 하지만(예를 들어 타일을 선택하는 게 터치한 뒤에 아래로 내려줘야 하는 게 과연 안 알려주면 바로 감잡을 수 있는 제스처냐에 대해서 전 좀 회의적입니다. 저한테는 iOS나 안드로이드보다 어렵더군요) 어쨌든 기본적인 사용법만 숙지하면 가볍고 쾌적하고 아주 좋아요.

    개인적으론 좀 더 양쪽을 확실하게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봐요. 데스크탑 같은데선 아예 클래식UI로 시작되도록 설정해두고, 메트로UI는 따로 불러내지 않는 한 안뜨도록 잠가둘 수 있거나 하는 식으로... 시작 버튼 사라진건 사소하다면 굉장히 사소한데 그거 하나로 기존의 사용자 감각이 붕괴해버린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원하는 때 원하는 환경을 불러내서 작업한다는 건 굉장히 멋진 일이고 그게 윈도우8의 강점이라고 보는게 이 둘의 균형감각이 좀 별로인 것 같달까요.


    사실 개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의도하는게 장기적으로 메트로UI를 메인으로 만들고 구 PC 환경을 멸종시키고자 하는 거라면, 이번에는 딱 비스타꼴을 당해서 윈9에서는 양쪽을 고르게 지원해주길 바랍니다. 전 이 건에 대해서는 '태블릿은 태블릿이고 PC는 PC다'라는 애플의 관점을 지지하는 바이고 마이크로소프트가 해야 할 일은 이 양쪽을 균형감 있게 통일시키는 거라고 보기 때문에...


    하지만 기술 트렌드는 대체로 구 사용자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서 결국 힘들게 적응해서 이전보다 불편하게(대신 다른 이점들을 얻지만) 살게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이번에는 부디 그러지 않길 바라지만...
  • 로오나 2012/08/22 02:37 #

    근데 어쨌거나 전 윈도우8이 비스타보다는 성공할 거라고 봅니다. 비스타가 XP에 발목을 잡혔듯이, 구 PC 환경에서는 7에 발목을 잡힐 가능성이 있지만 비스타와 달리 오히려 7보다도 가볍게, 더 낮은 환경에서도 쾌적하게 돌아가도록 만들어졌으며 또한 구버전 앱들과의 호환성을 유지했기 때문에... 또한 시대가 터치 기기를 원하는 상황이고 슬레이트형 태블릿 / 하이브리드 PC 형태에서는 결국 윈도우8이 유일한 답이 된다는걸 생각하면.
  • ㅁㅁㅁ 2012/08/22 09:43 # 삭제

    cp-rp-rtm 이 세개를 데탑에서 사용해본 결과 기존 윈도와 별다른 위화감은 없어요. 어차피 모던ui에서 원클릭이면 클래식 ui로 진입이 가능하고 거기서 기존의 윈도를 쓰던 감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애시당초 모던ui의 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알트탭으로 모던ui로 넘어가는 일은 없어요. 뭐, 제가 윈8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클래식에서 알트탭으로 모던으로 날아가버리는 사태가 왜 문제가 되는 지 이해가 안되기도 하고요.

    시작버튼은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죠. 제 입장에서는 오히려 이번 ui가 더 편하다고 느껴집니다.

    터치사용 방법이야 처음 사용하는 사람을 생각해본다면 역시 좀 어렵게 느껴질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rtm버전에서 윈도우 설치시 화면에서 참바를 사용하는 모습을 알려줍니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설치 터치 사용시 어렵게 생각되는 부분을 알려준다면 꽤 괜찮을 것 같습니다. 타일터치에 관한 부분은 오히려 마우스 사용시 더 직관적이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타일을 약간 밑으로 내릴것도 없이 마우스 오른쪽클릭으로 선택이 되니까요.

    개인적으로 가장 큰 불만은 화면 분할 문제입니다. 50:50 분할이 된다면 데스크탑에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걸 지원안해준다는 게 참 안타깝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윈도8은 비스타꼴은 안날 것 같아요. 기존 윈도에서 업그레이드 비용이 과거에 비해 워낙 싸졌으니까요. 디아블로3 디지털 다운로드 값보다 쌀 것같으니 한번쯤 업그레이드 해볼만 하지 않겠습니까. 변수라면 os라면 다운받아 쓰는거다라는 인식...
  • 로오나 2012/08/22 11:26 #

    뭐 요는 그 '원클릭' 부분이죠. 어쨌든 접근성 면에서 한단계가 늘어나니까요. 고작 한단계지만, 보통 그 한단계가 유발하는 참 별거 아닌 스트레스가 사용성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죠.

    전 역시 둘을 딱 나눠서 한쪽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대신 어떤 환경에서건 윈도우8 스타일UI(모던UI라고 쓰시는 분이 많은데 그것도 그냥 내부 사용이고 정식은 이거... 근데 길어_no)를 무조건 중심에 둔게 마음에 안든다는 쪽입니다. 터치는 터치고 PC는 PC면 두 환경에서 어느쪽을 중심으로 둘지도 선택할 수 있게 해달라는 거죠.

    하지만 이 부분은 제가 아직 윈8 사용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익숙해지신 분들과는 확실히 감각이 다를 겁니다. 드라이버 지원 문제 등을 빼면 현재 프리뷰부터 깔아서 쓰시는 분들 대다수가 윈8 좋아! 이긴 하니... 일단 '익숙해지면 편하다'는 문제는 과연 이게 익숙해질 맘이 나게 하느냐의 문제가 있지만 반대로 그만한 매력이 있으면 익숙해지면 확실히 문제없을 수 있는데, 전 이 부분에서 우려와 기대가 반반이라는 이야기.

    다만 시작 버튼은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 이라고 하셨는데 그만큼 극명하게 갈리는 요소라는 게 문제라고 봅니다. 전 그게 구 PC 환경에 대한 배려가 부족함의 상징처럼 느껴지는지라. 윈도우 사용자들 대부분이 모험정신이 강한 사람들보다는 그저 익숙한거 편하게 사용하길 원하는 대중이라는 걸 생각하면 더더욱...

    전 다운받아 쓰는 거다, 라는 인식이 문제될 거라곤 안봅니다. 어차피 승부는 제조사 OEM에서 나지 리테일 버전에서 나진 않을테니까요. 비스타가 XP에 밀리고 윈7은 성공한게 불법복제 유무 때문은 아니었죠. 비스타 때는 다들 XP를 원해서 어느 제조사나 다운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밖에 없었을 뿐... (그외에는 당시 트렌드로 넷북이 튀어나왔는데 이걸 위해서도 XP를 팔 수밖에 없었고)

    여러가지로 윈8은 비스타 꼴은 안날 거라고 봅니다. 시대가 터치 기기를 원하고 있는 데다 윈7보다도 가볍고 기존 호환성까지 가졌다는 3가지 강점만으로도, 설령 윈7만큼 성공하진 못하더라도 자리는 잡겠죠.
  • 나인테일 2012/08/22 02:57 #

    마우스 쓰는 컴퓨터에서의 메트로 모드를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윈도우용 입력 포인팅 디바이스는 좌우스크롤을 만족스럽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윈도우즈용 마우스 중에서 애플 마이티 마우스 정도로라도 좌우 스크롤이 잘 되는 제품이 몇이나 있던가요. 틸트휠이니 좌우 스크롤용 별도 휠이니 하는 것들은 그렇게 쾌적한 물건이 못 되죠. 관성스크롤 이야기까지 나오면 정말 답이 없고요.

    그런데 애플은 지금 심지어 마이티 마우스까지 거의 고인 취급 해 버리고 매직 마우스 or 매직 트랙패드를 라이온부터의 주력 포인팅 디바이스로 밀고 있지요. 윈8 메트로 모드 홈 화면과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는 런치패드의 경우 이 좌우 관성스크롤 기능이 없이는 못 써먹을 정도로 답답하지요. 결국 이 기능 쓰겠다고 저도 마이티마우스를 버리고 매직마우스로 옮겨왔으니까요.

    노트북이야 트랙패드가 있으니 쓸만할 것 같기도 한데 윈8 대응 노트북 제품중에 맥북 제품군이나 매직트랙패드의 터치감을 따라갈만한 제품은 또 몇이나 있을련지... 그리고 윈8이 노트북에서만 쓰이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MS가 이 부분에 좀 더 신경을 쓰고 자사 레퍼런스 마우스라도 좀 열심히 밀어야 될 때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MS도 멀티터치 마우스가 없는건 아닌데 말이지요.
  • 떠돌이 2012/08/28 22:07 #

    MS가 애플처럼 모바일에서 기민하게 움직이지 못하는 이유는 위에서도 대충 말하긴 했지만 기존 PC 환경에대한 고려 때문이었을겁니다. 그리고 그 고려가 상대적으로 적은 애플은 모든걸 확확 바꿔버리죠. PPC에 대한 지원이든 마이티마우스든 32비트 시스템이든.. 그만큼 고려해야할 환경이 적고, 대부분 구매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지니고 있는 애플이기 때문에 가능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MS는 윈도폰부터 애플 따라하기를 시도하고 있는데 바로 이 부분이 우려스러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MS는 애플처럼 그렇게 호환성 따위 개나 줘버려하면서 다 바꿔버릴 수 있는 입장이 아니라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윈도8에서는 너무 많은걸 바꿔버려 솔직히 우려도 됩니다. 말씀하신대로 레퍼런스 인터페이스를 스스로 만들어서 보여주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그렇다고 하기엔 윈도가 커버하는 환경의 범위가 너무 넓군요 OTL
  • qwerty 2012/08/22 09:49 # 삭제

    그런데 결국 팜OS를 몰아내고 윈CE가 PDA에서 잡은걸로 아는데.... 그래서 언제 이렇게 되었지? 했던 기억이 납니다.
  • 떠돌이 2012/08/28 22:07 #

    결국 물량과 라이선스의 승리였죠 ㅋㅋ 하지만 끝까지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는 받지 못했죠 ㅠㅠ
  • 링고 2012/08/22 10:45 #

    윈도우즈도 슬슬 질리는데 다른 운영체제가 많이 보급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온라인 게임이나 전자상거래 하는 것만 아니면 굳이 윈도우즈에 목 매지 않아도 될텐데 말 입니다.
  • 떠돌이 2012/08/28 22:09 #

    네 저도 이번 기회에 차라리 PC 시장도 다른 운영체제들이 점유율을 많이 늘려서 모바일 시장처럼 피터지게 싸워줬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모바일 시장도 서서히 재미없게 돌아가고 있지만...

    리눅스가 인디 게임에서 주목 받고 있다는 것을 전 포스팅에 올렸었는데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윈도8의 마켓 플레이스 정책 때문에 리눅스를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다는군요. 이번 기회에 리눅스가 PC 시장에서 못 다 이룬 꿈을 이룰 수 있었으면..(하지만 무리겠죠? ㅠㅠ)
  • 제너럴마스터 2012/08/22 11:32 #

    MS는 일단 윈도우8과 윈도우폰8은 그냥 터닝포인트라고 생각하고 윈도우9부터 폰/타블렛PC/PC의 대통합을 이룰거라는 글을 해외에서 봤습니다.

    제가봤던 글대로라면 윈도우8은 실패해도 MS한테 아무지장 없다는 얘기입니다. 설령 실패했다고 해도 비스타가 팔린 만큼은 팔릴거고 전용 앱 생태계도 재구축 되서 윈도우9부터는 진짜 통합을 이룰 수 있으니까요.
  • dvorak 2012/08/22 11:48 # 삭제

    저도 지나가다 여기에 한표 던집니다.

    본문에서 마소의 실책이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는 거라고 계속 반복하시는데, 전 이게 마소의 최대 실적이라고 봅니다. 만일 마소가 애플처럼 하위 호환성 쌈싸먹고 살았다면 세상은 지금 우리가 아는 것과는 꽤나 다른 모양이 될 겁니다.
  • 떠돌이 2012/08/28 22:12 #

    마소는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고 싶어서 유지한게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유지해온 것입니다. 그리고 그 강점을 무리하게 명백히 다른 환경으로 우겨 넣으려고 한 것이 지금까지 모바일 시장에서 삽질한 최대의 이유구요. 다만 이번 윈도8에서는 다행히도(?) 모든걸 버리고 차세대 인터페이스에 목숨을 걸었습니다. 그러면서도 기존 PC 생태계는 그대로 가져가려고 하고 있죠.(이걸 모바일에도 옮겨오려고 하고 있고)

    본문은 좀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긴 하지만 제가 우려하는 것은 1. 차세대 인터페이스에 목숨을 걸기에 적당한 때인가 2. 이러다 윈도가 자랑하는 기존 PC 생태계도 엉망이 되버리는 것 아닐까 하는 것 이 두가지입니다.
  • why so s.? 2012/08/22 11:51 # 삭제


    why so serious?

    나중에 업데이트에서 시작버튼 추가나...

    Metro UI/기존 Windows UI 고정/제거 tweak이나 hack...없으리란 법 없습니다.

    마소에서 안해도 다른 누군가가.....

  • 떠돌이 2012/08/28 22:14 #

    윈도8에는 기존 윈도우즈 UI자체가 없습니다. 데스크탑이라는 부분이 있지만 이건 일종의 호환성을 위한 부분이고, 여기에서는 시작 버튼도 찾아볼 수 없지요. 그리고 어차피 비공식 Tweak이나 핵 등은 아는 사람만 씁니다.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겠죠.
  • 전마머꼬 2012/08/22 12:52 # 삭제

    상당히 오랜만에 블로깅을 하시네요 반갑습니다.

    액티브 액스도 마지막 불길을 숯처럼 태우고 있긴하지만

    꺼져가고... 한글과 컴퓨터만 아니면 지금도 윈도우 갈일이 없는 상황에서...

    제가 봤을 때는 충분히 수익을 내면서 팔 수 있는 마지막 윈도우 OS라고 생각하는데.. .

    많이 MS가 성급해 보입니다... 어떻게 되려나요...
  • 떠돌이 2012/08/28 22:16 #

    반갑습니다. 트위터에서는 통 안보이시는군요 ㅋㅋ 트위터에서는 여전히 활발하게 떠들어대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도 MS가 좀 성급해보입니다. 최근의 MS는 애플 워너비가 된게 사실인데 이걸 윈도에 가져오면서 너무 모든걸 애플식으로 하려고 하네요. MS는 그 거대한 몸집 때문에 그리 쉽게 급선회할 수는 없을텐데 말이죠. 일단은 지켜볼일인 것 같습니다.
  • 전마머꼬 2012/08/29 11:34 # 삭제

    트위터는 ...계정을 지워버렸습니다...

    대한민국이 빨간색으로 덮힌날 화김에요...

    대선 이후에나 복귀하렵니다...

    트위터를 접으니 드립력을 쓸때가 없어서... 고생입니다.
  • niceb5y 2012/08/22 18:35 # 삭제

    오랫만에 글 쓰시네요...ㅋㅋ
    개인적으로도 윈도8이 많이 걱정되긴 합니다..
    RC나 RTM이나 이것저것 많이 써봤는데...
    적응하기 힘들더라고요..
    터치에 쓰기 좋아지니.. 마우스는 영 아니더라고요.
    차라리 맥처럼 (맥은 터치스크린이 없지만..)
    풀스크린이라던가 런치패드 같은걸로 해서 일반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할때에도
    어느정도 편리하게 만들었어야 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어쨌든 윈도우가 많이 발전했으면 좋겠네요.
  • 떠돌이 2012/08/28 22:21 #

    네 윈도8의 가장 큰 문제점은 기존 인터페이스에 대한 고려가 전혀 안되어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마우스로 사용하기엔 불편하고, 터치패드에서나 쓸만한데 윈도8을 지원하는 터치패드도 현재 윈도 디바이스 중에는 많지 않죠. 오죽하면 윈도8을 가장 제대로 돌릴 수 있는 하드웨어는 맥북이다(...)라는 이야기가 나올까요.

    어쩄든 노키아를 봐서라도, 또 모바일 시장이 독과점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저도 윈도가 잘되었으면 좋겠는데 MS가 최근에 하는 것이 영 마음에 안드는군요=_=
  • 미야 2012/08/29 02:23 #

    윈도우7으로 넘어갈때만큼의 큰 유인은 없는 것 같아요.
    실제로도 RTM 출시하고 인증샷 올라오는 규모가 윈7에 비해 줄었죠..
    슬레이트, 터치 모니터 유저들은 좋다고 하는 글이 일부 있지만 일반 유저로서는 조금 가벼워진 정도 밖에 체감하지 못하더라고요.

    그리고 그 시작 버튼을 살려주는 프로그램이 또 있다네요.
  • 떠돌이 2012/09/25 23:41 #

    무려 삼성에서 그 시작버튼을 부활시켰다는 이야기를 듣긴 했습니다. 삼성은 아예 Desktop 레이어에 새로운 쉘을 구축해버린 것 같더군요-_-;

    확실히 아직까지는 윈도8로 넘어가야하는 유인이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윈도8의 목적은 어차피 생태계의 통합일테니 다른 생태계가 분발해줘야 그 유인도 생기지 않을까 싶네요.
  • loveyoumaxin 2012/09/06 15:36 # 삭제

    크게 공감합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사용자 입장에서도 적절한 어플을 얻지 못하게될 공산이 크죠.
    제 블로그에도 비슷한 취지의 글을 올렸는데 이런글을 보니 너무 반갑네요.
    시간나시면 제글도 한번 읽어봐주세요. ^^;
  • 떠돌이 2012/09/25 23:42 #

    글 잘 보았습니다. 윈도8이 가진 이런 문제들을 MS가 슬기롭게 풀어나간다면 분명히 승산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2012/09/20 21:05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떠돌이 2012/09/25 23:44 #

    유익한 글이었다니 다행입니다 ^^ㅋㅋ MS가 기존 생태계에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다면 실패할듯하고, 새로운 생태계에 올인하고자 한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약간은 보일 것 같네요.
  • ㅁㄴㅇㄹ 2012/11/04 12:03 # 삭제

    윈도는 비스타부터 실패했습니다... 비스타가 참 좋은 OS이긴 한데 나왓을당시 최적화와 호완성이 똥이여서 환영받지 못햇죠... 비스타를 32bit환경에서 64bit환경으로 전환하는 중간단계로 쓰고 윈7부터 64bit의 운연체제시대를 시작시킬거라 기대햇는데 말이죠... 아에 포기하고 이렇게 가나봅니다
  • 떠돌이 2012/12/08 20:49 #

    윈도 같이 기존에 많이 쓰이고 있던 플랫폼은 일시에 움직이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상대적으로 옮기는데 부담이 적은 맥OSX나 리눅스 같은 경우에는 이제 거의 이주가 끝났음에도 윈도는 여전히 32비트 환경에 강한 의존성을 갖고 있죠.
  • 윈8호감호감 2012/12/07 12:10 # 삭제

    이번 프로모션 이벤트를 활용해서 윈도8 사용 해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윈도8 상당히 호감이 갑니다. 오히려 현재 글 작성자의 우려가 이상하게 보일정도로 말이지요..
    앱이라는 개념을 새로 활용한게 신기하구요. 뭐 이게 데스크탑ui 랑 크게 차이는 없다 할지라도요.

    그리고 무엇보다 저는 윈도에서 제가 자주쓰는 파일을 메인에다 깔고싶었는데..
    정작 바탕화면에 쭈욱 깔다보면 지저분해보이기도 하는데다 부팅시 조금 느려질 수있는 것도 있구요.
    근데 윈도8이 윈도7보다 부팅이 빨라졌다는 장점과 os 내부 호환성이 배로 향상됬다는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싶네요.
    이점을 활용해서 메트로 ui에 자주쓰는 아이콘 맘껏 제 방식대로 수정할 수있지요.
    제가 애플제품을 써보지는 않았으나 사양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내부 프로그램간의 호환성이 상당하다(빠르다)라는 얘기를 많이들어봤는데
    윈도8에서 그나마 간접적으로 체험해본것같아 상당히 새롭고 재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만 세대 차이는 어쩔수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차세대를 위해서는 정말 좋다고 봅니다. 그저 배우고 익히기만 하면 되니까요.
    한편으로 윈도8이 보급될경우 메신져 라든가 메일이라든가 활용성이 커질것같아 기대가 크기도합니다.
    윈도8 유저 간의 공통적인 부분을 확보해준다는 느낌이랄까요. 근데 이게 잘될런지... 지금 소셜 토크매체가 워낙많은데다가.. 윈도8은 좀 많이 뒷북식으로 나왔으니...........

    윈도우에서 active만 해결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 떠돌이 2012/12/08 20:55 #

    이 글은 윈도8을 본격적으로 써보기 전에 쓴 것임을 일단 알려드립니다. 윈도8을 실제로 Ativ 등에서 써봤는데 동작 자체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7에 비해 확실히 가벼워진 부분과 윈도폰의 메트로 인터페이스를 잘 살린 디자인은 확실히 호감이 갔습니다. 정말 MS가 작심하고 만들었구나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역시 애매한 부분은 '데스크탑' 부분인데요, 이 부분은 많은 사람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부분일듯합니다. 마치 한 운영체제에 서로 별개의 데스크탑 환경이 그냥 붙어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게다가 이게 RT로 가면 실행할 수 있는 앱이 크게 제한되는데(마치 x86용 프로그램을 그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생겼는데도)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는 이런 부분은 어떻게 해결할런지 궁금해집니다.

    아무래도 여러가지로 윈도8은 과도기적 의미로 보는게 맞을듯합니다. 윈도9가 어떤 모습으로 나오게 될지는 윈도8의 성공 여부에 달려있겠지요. '큰 효과를 불러일으키기에는 아직은 부족하다'는게 제 평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트위터 팔로잉 New

AD Sense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