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KT의 노키아 단말기 담당자님과 만나고 왔습니다. by 떠돌이

이찬진님에 이어 이번엔 KT 노키아 단말기 담당자님과 만나고 왔습니다. 이런 것을 보면 참 트위터의 힘이란 대단하다는게 느껴집니다^^

KT가 노키아 사용자와 만남을 추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예전 노키아 카페에서 운영진 분들과 간담회를 갖기도 했었지요. 물론 이번에 만난 것은 지난번과 달리 어떠한 공식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KT에게 노키아 사용자들도 상당히 중요한 한 축이며, 고객과의 소통에 나서고 있는 KT에 약간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전 반 노키아, 반 KT 물결이 번지고 있는 노키아 공식 카페에서 활동하지 않고 있고, 평소에도 KT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사실 한국에서 노키아 사용자들이 겪는 문제는 거의 대부분 노키아의 탓입니다.(OVI 스토어 결제 문제, OVI 맵 문제, 소프트웨어 문제 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KT에서는 노키아가 먹을 욕까지 다 먹고 있는 상황이지요=_=

이번 만남은 고객들의 요구 사항을 듣기 위한 자리였던 간담회와 달리 KT에대한 일종의 오해(?)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루머에 대한 해명이 주된 자리였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N8 같은 차세대 단말기에 대한 이야기, 향후 노키아 단말기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일단 전 사용자들의 관심이 가장 높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부분에 대해서 가장 먼저 물어봤습니다. 제 질문은

1) 5800의 소프트웨어 버전 업데이트는 정확히 몇 버전이며,
2) 정확히 언제쯤 가능한지,
3) X6의 소프트웨어는 몇 버전인지,
4) 소프트웨어 버전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이유와 다음 단말기에서도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먼저 5800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v50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에 쇼 트윗을 통해 상당히 애매한 공지가 나갔었지요. 그것은 v50이라고 공지했다가 다시 유저들에 의해 기능 삭제 혹은 펌웨어 버전을 속였다하는 논란이 발생할까봐 내린 공지였다고 합니다. v50이라고 하지만 해외의 v50과 완전히 똑같지는 않을 수 있기 때문에(개인적인 추정으로는 국내에 별 필요 없는 get Rihanna 같은 기능과 국내 법상 문제가 될 수 있는 게임, 지도 등이 해당될 것 같습니다.) 미리 '안전한' 공지를 내린 것이지요. 그런데 결과적으로 그것 때문에 더 논란이 되니 KT 측에서도 당황했다고 합니다.

사실 심비안의 소프트웨어 구조를 보면 'v40을 기반으로 v50의 기능 탑재'라는 것과 'v50을 기반으로 몇 가지 기능을 뺄 수도 있다'라는 말은 의도한바는 사실 같은 말이라고 하셨습니다. ㅋㅋㅋ


5800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7월 예정입니다. 확실하게 7월이라고 이야기하신 것으로 보아 7월 펌업은 거의 확실한 것 같습니다^^ 너무 오래 기다려왔지만 이제 한달 남았습니다^^


또 한가지 관심은 X6의 소프트웨어 버전인데요, 한국에 X6 출시 되기 전에 이미 노키아에서는 글로벌 펌업이 또 한번 있었습니다.(v20) 이번에 출시되는 x6의 소프트웨어 버전은 과연 무엇이냐가 논란이 됐었죠.

안타깝게도 이번에 한국에 출시되는 X6의 소프트웨어 버전은 글로벌 펌보다 한단계 아래 버전입니다. 5800으로 따진다면 v40과 동일합니다. N97 스타일의 음악 플레이어(앨범 커버가 나오는)도 탑재되어있고, 키네틱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메뉴에서 스크롤이 안되는 것도 5800의 v40 펌과 똑같지요=_=;; x6의 소프트웨어버전도 5800과 마찬가지로 글로벌과 다르게 v10부터 시작합니다.

단, 5800 때 노키아도 펌웨어 문제로 크게 데였기 때문에-_-;; x6이 출시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새 버전 펌웨어 개발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x6도 머지않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심비안의 구조 문제라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심비안은 기본적으로 한글 로컬라이징을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한글화 작업이라는 것은 말하자면 새로 개발하는 수준이라는 것이지요.(가끔 이런 프로그램 있죠) 그 당시 최신 버전을 가져와서 개발을 진행하면(한글화만 바짝해도 3개월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 사이에 글로벌 펌이 또 나오고 격차가 벌어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심비안^3은 한글 모듈이 같이 개발 되기 떄문에 글로벌 버전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해당 모듈만 가져와서 접붙이면(?) 되는 것이므로, 개발도 늦어야 한달 정도 밖에 안걸릴 것이고, 펌웨어 업데이트도 지금의 애플처럼 제조사에서 직접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물론 한국에 N8이 나온다면 말이죠^^) 따라서 심비안^3에서는 지금 같이 펌웨어 업데이트로 곤란을 겪게 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보너스로 6210s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예정에 대해서도 질문해봤는데, 그것은 예정에 없고 앞으로도 힘들 것 같다고 답변하셨습니다ㅠㅠ


다음 질문은 향후 단말기 수급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역시 여기에서 제일 관심이 가는 것은 N8 같은 부분이죠^^

기존에 단말기가 출시시기도 차이나고 한정되어있었던 이유는 위에서도 들었던 심비안의 구조 문제가 있습니다. 심비안은 한글화가 어렵기 때문에, 단말기 선택에 있어서도 "개발비 대비 시장성"이라는 부분을 고려할 수 밖에 없고,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 들여오는 단말기도 해외에서 검증된 단말기만 들여온 것입니다.(6210, 5800) 상대적으로 고가격에 쿼티 키패드를 탑재한 N97이나 E시리즈 같은 기기가 들어오지 못하는 것도 이런 문제 때문이죠.

그렇지만 N8 이후 심비안^3부터는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일단 심비안^3은 한글화 모듈이 같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적은 개발비와 노력으로 한글화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비용 부분에 대한 문제가 어느정도 해소되기 때문에 단말기도 비교적 자유롭게 들여올 수 있는 것이죠. 심비안^3 탑재 단말기는 외국 출시 된지 한달 후 정도면 국내에서도 출시가 가능할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가장 관심 높은 N8의 출시 가능성에 대해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만 하셨습니다. 저도 확실히 N8이 나온다고 장담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국내 열악한 심비안 서비스 문제입니다. 일단 OVI 스토어나 OVI 맵 같은 경우 KT에서도 노키아에 끊임 없이 요청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업자로서 단말기가 경쟁력이 가지려면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다만, KT에서도 가능한 부분(고객센터 등)은 하나하나씩 해결하고자 준비 중이며, 6월이나 7월쯤 심비안용 고객 센터 어플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국내에 심비안 개발자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 여러모로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ㅠㅠ


자, 이제 많은 분들이 관심 가지시는 이야기는 끝났구요, 아래부터는 특정인(?)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이야기로 넘어가겠습니다.


5800의 소프트웨어 이야기가 나오면서 "브랜딩 펌"이라는 이야기가 등장했는데요, 사실 담당자님께서 가장 억울한 반응을 보인 부분도 이 부분이었습니다. 브랜딩은 사업자(이통사)가 제조사에 주문을 할 때 글로벌 펌에 변경을 가하여 주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령 SKT가 핸드폰 제조사에 통합 메시지 함을 탑재해달라고 주문하는 것과 같은 것이죠.

노키아 단말을 들여올 때 KT 측에서도 이러한 요구를 하고 싶었지만, 노키아 측의 거부가 워낙 완강했다고 합니다.

"그냥 그대로 가져가든지, 아니면 하지 말든지-_-"

특히 예로 든 부분이 문자 쓸 때 글자 수 세는 방식의 문제와 특수 기호 부분이었습니다. 한국 핸드폰은 문자를 쓸 때 euc-kr을 비롯한 기타 등등(-_- )의 표준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노키아는 국제 표준인 유니코드를 채택하고 있죠. 유니코드는 영어와 특수 기호도 2바이트로 인식합니다. KT는 한국식 표준을 따라서 만들어달라고 요구했지만 노키아는 유니코드 방식을 고집했습니다-_- 그래서 글자 카운팅 문제 등이 발생해버린 것이지요.(오히려 아이폰은 KT의 요구대로 한국식 표준을 채택했다고 합니다.)

SIP 같은 부분도 KT에서 고의적으로 막았다는 글들이 많았는데요, 이 부분은 국내 법상 사라진 옵션이고, KT가 SIP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는 부분이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일 뿐, 막은 것은 아니다라고 하셨습니다. 만약 노키아가 KT의 요구를 들어줬다면, SIP 옵션 자체도 삭제되었을 것이고, fring이나 skype 같은 기능도 못 썼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오해들은 "노키아는 기본적으로 이통사에 저자세다"라는 것에서 온 부분이 많습니다. 물론 노키아도 이통사의 요구대로 브랜딩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건 기본적으로 노키아 폰을 100만대 씩 팔아주는 중국 같은 거대 시장의 경우고-_- 한국 같이 시장 규모가 작은 곳에서는 노키아가 KT가 하자는대로 할 이유가 없습니다. 노키아는 기본적으로 고객의 사용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제조사가 만들어 놓은 기능 그대로 출시하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KT도 "어쩔 수 없이" 노키아가 하자는 대로 따를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5800이나 x6 같은 경우 이통사 최적 값을 제외하고는 거의 이통사가 손을 대지 않았기에 "브랜딩"이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고, 디브랜딩 작업도 큰 효용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저도 여기엔 동감합니다) 물론 디브랜딩하면 숨겨진 폴더가 등장하고, 게임도 나오죠. 이런 부분은 KT의 요구가 아니라 노키아의 게임 등이 사전 심의라는 법적인 부분을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라진 것이라고 합니다.

또 한가지 노키아 카페에 만연한 오해는, "KT는 아이폰은 그대로 가져왔으면서 노키아에는 왜 그렇게 손을 많이 댔느냐"라는 것인데요, 이건 사실 반대입니다. 국내에 들여온 아이폰이야말로 그대로 들여오지 않고 여러 부분이 수정되어 들어왔습니다.(대표적으로 한글 표준 채택 같은 부분) 노키아는 거의 변경없이 그대로 들여왔죠.(전화번호부에 이름과 성이 따로 분리되어있는것만 봐도..^^) 오히려 그런 부분이 '한국 실정에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라는 비판을 듣게하긴 했지만, 어쨌든 노키아 핸드폰은 아이폰보다도 이통사의 손을 타지 않고 출시되었습니다.(제가 노키아 폰을 좋아하는 이유도 이렇습니다^^)


이렇듯 노키아 사용자들이 KT에 대해 하고 있는 오해가 좀 있었습니다=_= KT에서 좋은 의도로 하는 행동도 카페에서는 반발을 일으키고, 고객과 소통을 하고 싶어도 큰소리부터 먼저 나는 상황도 있고 말이지요.(저도 이러한 분위기에 대해서는 노키아 카페에 몇번이나 경고했었지요. 물론 그것 때문에 스스로 나왔지만 말입니다^^) KT의 노키아 담당자님도 심비안 팬으로서(^^) "사용자 모임"이라면 일종의 그 제품에 대한 팬클럽이고, 기본적으로 기기에 대한 애정이나 열정이 바탕이 되었으면 좋겠는데, 팬 클럽이 안티 팬 클럽으로 변하는 분위기는 참 아쉽다라고 하셨습니다. 무슨 말하려고하면 큰소리만 내는 사람과 무슨 대화가 될까요?


제가 만나뵈었던 KT의 노키아 담당자님은 KT의 직원이라는 인상보다, 심비안의 매력을 잘 알고 계시는 심비안 팬이라는 인상이 더 강했습니다^^ KT가 노키아보다 욕을 더 많이 먹는 이유는 그만큼 고객과의 소통을 더 잘하고 있다는 것이므로 너무 억울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고객 대 기업이 아니라, 심비안 팬으로서 만나는 자리가 계속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아울러 노키아 코리아도 좀 봤으면 좋겠습니다^^+)


덧. 노키아 코리아가 소통에 적극적이지 않은 이유는.. 역시 노키아 코리아는 소통의 권한조차 없는 곳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_-

덧2. 노키아 카페에서 링크를 타고 오신 분들께, 전 딱히 카페를 공격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시 돌아갈 일도 없겠지만요. 전 제 나름의 지식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전달하였고, KT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긴가민가해하는 부분들은 이 글에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대표적으로 v50으로 커펌시 MMS 수신 문제 관련)

전 딱히 KT의 편도 아니고, KT 직원은 더더욱 아닙니다. 다만 고객과 소통하고자 하고, 스마트폰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있는 KT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으며, 최대한 균형잡힌 시각에서 바라봤을 뿐입니다. 제가 KT의 편을 지나치게 들고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그건 그만큼 여러분께서 기울어져있다는 증거입니다. 경사진 땅에 서서 세상을 바라보면 똑바로 서있는 것들도 기울어져 보이기 마련이지요. 소비자 요구도 정확하고 냉정하게 침착하게 한다면 분명 노키아도 KT도 지금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덧3. 이 글이 생각보다 많은 카페 분들이 보시는 듯하여, 좀 더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실 담당자님과 이야기 중 나온 의미심장한 말이 한마디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이 국내시장에서 아직 초기라서, 이통사도 그렇고, 제조사도 그렇고, 사용자도 그렇고 아직은 성숙되지 않은 것 같다. 시간이 지나면 점점 나아지리라 믿는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는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핑백

  • ubuntu 10.04 lts « О чем говорят блогеры 2010-05-27 18:02:39 #

    ... 1; Modelli di business per Linux e open source Step111 – Dibattito conclusivo. at 17:00 … 떠돌이 пишет: Context Menu에서 한글 이름 파일/디렉터리를 포함하는 zip 파일..LT ubuntu 05/25; 우분투(ubuntu) 9.10 카믹 코알라(karmic ... more

  • THE Objective Mind : KT, 노키아 N8 출시 포기 2010-12-31 13:05:09 #

    ... 준 측면이 크죠. 이 맥락에서 봤을때, 시장성에 대한 계산 후 노키아는 전략적으로 포기했을 가능성 역시 배제는 할 수 없습니다. 3. 브랜딩에 대한 견해차 http://opensea.egloos.com/5278601 떠돌이 님의 블로그에 올려진 글입니다. 이 글 후반부에 보시면, 상당히 재미있는 부분이 나옵니다. 실제 노키아는 KT의 브랜딩 요구에 대부분 응하지 ... more

덧글

  • WSID 2010/05/27 13:17 #

    아.. 그렇군요...

    [+]
    off-topic이긴 합니다만.. 심비안 쪽에선 디카폰이 안나오려나요..??;; (+_+)
  • 떠돌이 2010/05/27 13:37 #

    N8이 디카폰이랑 가장 가까운 것 같아요^^ N8이랑 캐논의 똑딱이(IXUS였던가요?)랑 비교해보니 N8의 사진 품질이 더 좋았다고하네요^^ 1200만화소에 제논 플래쉬, 칼자이스 렌즈에 이미지 센서도 좋고 광각도 넓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건 제가 카메라에대해 잘 몰라서^^
  • WSID 2010/05/27 15:02 #

    오옷!!! @_@!! 답변 감사드립니다!!

    N8만 나오면 지르렵니다!! (실제로 지를지는 좀더 알아보고 지르렵니다;;;)
  • dummy 2010/05/27 13:37 # 삭제

    으흠..이런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군요.

    다음펌 기대됩니다. N8은 꼭 국내 출시되길 기원해봅니다.

  • 떠돌이 2010/05/27 19:34 #

    가능성 높습니다^^ 일단은 그렇게 말하지만.. 아시죠?ㅋㅋ
  • n8기대.. 2010/05/27 14:56 # 삭제

    글 잘 읽었습니다.
    N8 이 싼 가격으로 출시될 그날을 기대합니다~ +_+
  • 떠돌이 2010/05/27 19:35 #

    n8이 어느정도로 출시될지 모르겠지만 출시가격과 큰 차이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 n8기대.. 2010/05/28 12:18 # 삭제

    네.. 싼 가격 = 외국 출시 가격 이었습니다. ^^
    전에 어디선가 n8의 출시가격을 보았었는데, 국내폰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싸다고 느꼈었습니다.
  • 떠돌이 2010/05/28 14:32 #

    네 맞아요^^ n8 가격 참 착하죠ㅋㅋ 심비안^3까지는 착한 가격의 폰들이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 paro 2010/05/27 15:35 # 삭제

    첨듣는 얘기들이 많군요.
    꼭 천안함 얘기를 듣는듯 하여 씁슬합니다. 블로거님을 뭐라하는 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노키아 네스팟 불가건도 문제가 됐었고,
    그다음이 노키아 펌웨어 버전문제였죠. 국내 출시버전이 해외 버전 대비해서 초창기 버전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전까지 KT측과 노키아측의 답변은 버번 이름만 다를뿐 동일수준 버전이다라고 일관햇었습니다.
    이런 KT에게 믿을을 가지라고 KT측에서 말할 입장은 아닌것 같습니다.
    디브랜딩시 메모리 부분도 상당 여유를 가져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의 사실이 맞다고 한다면 많은 노키아 유저들을 노키아 안티로 만든것은 제때 정확한 답변을 안해준 KT측입니다.
    아이폰과 동일한 요금제를 사용해도 네스팟 무료이용을 하기 위해 참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게 만들었고, 펌업을 한번 받는것도 겨우 받았지 KT측에서 제때 해주지 않았죠. 노키아와 KT의 책임돌리기 핑퐁 게임만 있었습니다.
  • 떠돌이 2010/05/27 19:33 #

    여기서 왜 천안함 이야기가 나오는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제가 지금 KT를 위해 거짓말이라도 하고 있다는 말입니까? 아니면 제가 거짓 정보에 휘둘려서 낭설을 퍼뜨리고 있다는 말입니까?

    네스팟 문제는 KT의 과오가 확실합니다. KT의 비상식적인 대응은 사용자들의 분노를 샀고 그것은 사용자들이 당연히 요구해야하는 부분이었죠.

    펌웨어 문제에 대해서는 더이상 손가락이 아파서 같은 말 하고 싶지 않습니다. 요는 깔땐 까더라도, 요구할땐 하더라도 알고 하자는 겁니다.
  • khris 2010/05/27 21:47 # 삭제

    뭐 노키아가 저자세긴 하죠. 유럽시장을 휩쓰는 오렌지나 보다폰 같은곳만요.

    N900의 경우 처절하게 브랜딩을 거부하다 아주 살짝 브랜딩을 허용했던 일도 곱씹어보니 노키아가 원래 쇠고집이라는게 느껴지네요.

    귀한 시간 쪼개서 인터뷰 하고 오신것 감사드립니다.

    btw, 아이폰은 수정이 안되어 나온다는 미신은 어디서 나온건지 참 궁금합니다.
  • 떠돌이 2010/05/27 23:10 #

    유럽의 경우도 그렇지요. 얘기 들어보니 NT 도코모 같은 경우엔 해달라는대로 다 해주고, 심지어 스펙 변경까지 해서 결국 일본에서 외면 받고 철수했다는 이야기도 있네요-_- 한국 시장엔 별로 의지가 없었던게 여기에서 좋은 점으로 둔갑하는군요.

    아이폰이 수정이 안되어 나온다는 것은 상당히 널리 퍼져있던 것 같습니다. 먼저 아이팟 같은 경우가 있으니 아이폰도 비슷하게 애플에서만 관리하는 것이라는 믿음이 있던 것 같습니다^^
  • khris 2010/05/27 23:19 # 삭제

    뭐, 문자 부분에 있어선 전 노키아측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통신사 3사가 각각 규격이 달라서 국내에서 조차 서로 번역-_-;하여 SMS/MMS를 주고받는 괴이한 현실과 KT가 SKT발 엑스페리아 지원을 결국 드랍한 일을 생각하면 한국 이통사들이 좀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 떠돌이 2010/05/27 23:28 #

    솔직히 문자 부분 괴악하지요. 적어도 한국에서 쓴다는 표준이 어떤 기준이라던가 통일성이 있었으면 고려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그럴바엔 유니코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한건 잘한 결정인 것 같습니다. 비록 엔드유저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하고 욕 나오는 일이지만요^^
  • khris 2010/05/27 23:40 # 삭제

    처음엔 한국처럼 다들 다른 규격이 난립하다가 국제 표준이 생겼고 대부분이 표준을 준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은 굳건히…

    btw 6210은 현재 펌웨어가 최신버전이라고 합니다. 10인가 1인가 더 높은 버전은 이스라엘(가물가물 합니다; )쪽 요청으로 인해 뭔가 제재-_-;하는 패치이고 숫자장난이라고 합니다.
  • 자세 2010/05/27 22:55 # 삭제

    특정한 서비스를 수만명 몰래 가입시키고 들키자 사기와 회유로 다른서비스로 이전시키고 가정집 전화 보조금 사기질에...부모님들을 근 6개월간 전화로 회유하는 등...네스팟 문제는 참 귀여운 문제지요. KT에 충분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접근해 인터뷰를 했으면 좀더 좋은 결과가 나왔을 거라 봅니다. 한글화 기간 등이 전혀 납득이 안가네요. 이번 인터뷰를 바탕으로 노키아측에 서면(이메일) 문의를 돌려서 해봤으면 좋겠네요.
  • 떠돌이 2010/05/27 23:07 #

    이슈는 하나만 갖고 논의하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 KT가 한사람인건 아니잖아요. 게다가 이번에 만난 분은 단말기 전략팀에서 일하시는 분입니다. 전혀 관련 없는 부분에 대해서 안좋은 이미지를 갖고 만날 필요는 없지 않습니까?

    한글화 기간이 납득이 안가신다면.. 혹시 심비안쪽에서 개발을 하셨거나, 노키아 본사에서 소프트웨어 관련하여 일하시는 분인가요? 단말기 판매와 가입자 유치로 돈을 버는 기업이 일부러 사용자를 골탕먹이려고, 혹은 귀찮아서 펌업 시기를 최대한 늦추고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2년동안 프로그램 번역질을 좀 해봤습니다만 프로그램에따라 로컬라이징 자체를 고려 안하고 있는 경우 거의 새로 만드는거나 마찬가지인 경우는 분명히 있습니다.

    전 KT 담당자 분께서 말하신 사실을 가감없이 그대로 말했을 뿐이고, 납득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노키아 본사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노키아 코리아는 위에도 말했지만 권한이 거의 없습니다.
  • khris 2010/05/27 23:13 # 삭제

    혹시 "마블 얼티밋 얼라이언스" XBOX360버전이 로컬라이징 준비를 다 끝내고 나니 프로그램 자체의 문제때문에 매뉴얼 현지화로 발매된 사건 아시는지요? 서양에서는 멀티바이트 문자건 거의 고려 안하고 개발하는게 보통입니다.
  • n8 2010/05/28 12:25 # 삭제

    저는 이 댓글이 더 이해가 가지 않네요.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접근? 해 보라는 말도 그렇고,
    한글화 기간이 전혀 납득 안간다? 는 말도 그렇고 (어떤 한글화 경험이 있으신지?),
    이미 인터뷰를 떠돌이 님이 블로그에 게시 했으니, 노키아측에 문의해 보고 싶다면
    직접 해본 후 결과를 트랙백 하면 될텐데, 왜 본인이 하지 않으시는지?
  • 자세 2010/05/29 00:22 # 삭제

    제가 쓴 글이 두리뭉실해서 오해를 하시나 봅니다. 일단 제글의 요지는 KT가 그동안 내부적으로 해오던일이 충분히 반감을 가지고 접근해도 하등에 이상이 없다는 말입니다. 오히려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물론 필자가 말한대로 이슈는 하나만 가지고 논의 하는게 좋다는 말은 수긍합니다. 그러나 그 기업이 소비자를 어떻게 기만하고 고객들을 우롱하며 언론플레이를 펼치고 수습해왔는지를 좀 더 잘 안다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떠돌이 님이 좀 더 날카롭게 질문을해 좀 더 많은걸 끌어냈으면 하는 기대감을 표현한거네요.

    기업이란게 악마 같지도 않지만 이익을 위해 깊히 생각지도 않을 일을 하다보면 악마같은 일들이 만들어져 벌어지곤 합니다. 위에서 제가 열거한 일들이 다 그런예 아닌가요. 저는 그런 전력을 가진 기업을 의심에 눈초리로 보고 있을 뿐입니다.

    항상 포스팅된 글 잘 보고 있습니다만 제가 보기엔 KT의 적당한 홍보 전략에 있는 인터뷰에 여러님들이 말려드신거 같습니다. 하긴 정보가 차단된 소비자 입장에서 인터뷰를 하면 사용자의 입장을 적는게 다 일지도 모르니까요. 그러는 저도 5800 사용자 입니다만....;;

    여기서도 '당신이 해봐라'는 식의 댓글이 달리는 군요.
  • hanbin973 2010/06/01 17:27 # 삭제

    요즘 5800 이 유물이 되어가는 느낌이 드는게... ( 사용해본적은 없음 )
    EVO 출시... 아이폰 4G 출시.. nexus one 출시.. ( 죄다 KTF 에서.. ) =.=;;

    여하튼 넥원 총알 장전중이에요 ㅋㅋ;;
  • 떠돌이 2010/06/01 17:31 #

    출시 시기가 2008년 말 제품인걸요ㅋㅋ 최근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비하면 유물이 맞죠^^ 요즘은 하도 기술 발전 속도가 빨라져서..

    뭐 그래도 사실 충분히 쓸만합니다^^ 최신게 좋은거야 당연하지만 오래되어도 나쁘지 않다는게 더 중요하지요.
  • ㅇㄹ 2010/06/02 16:27 # 삭제

    노키아 공식사용자모임에 링크해도되나요?
  • 떠돌이 2010/06/03 11:58 #

    탈퇴한 상태라 보지는 못하겠지만 블로그 통계를 보니 네이버 노키아 카페의 특정 링크를 통해 들어오는 리퍼러 분들이 많이 계시더군요. 그것만 봐도 이미 링크된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링크는 환영입니다.
  • 2010/06/04 00:31 # 삭제

    좋은 말씀과 제대로 된 정보네요.. 노키아 공식 카페가 조그마한 일에 민감하고 사용자들도 적극적이라(아무래도 지원이 적다보니 스스로들이 뭉치셨죠) 공격적인 부분도 있는게 사실입니다..펌웨어문제는 처음에 20이라 했다가 결국 10으로 알려져서 욕을 먹었던 거고 그로 인해 신뢰를 많이 잃긴했죠..머 그래도 전 솔직히 노키아나 케티나 그닥 싫진 않습니다. 울나라 통신사가 폐쇠적인것도 있고 워낙 별일이 많다보니 무덤덤해졌다랄까요.
    그저 블로거님 글을 보니 엔팔이도 나올거 같고 케티나 노키아나 여건이 좀 그래서 그렇지 신경은 확실히 쓴다는거에 그저 좋네요. 특히 한글화를 따로 할필요 없는 심3체제로 인해 엔팔이가 나온다면 9월경에도 가능할듯 싶어서 좋습니다. 블로거님 같이 준전문가이신분이 솔직히 떠나신건 아쉽지만 그래도 계속해서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 떠돌이 2010/06/04 09:44 #

    단지 사용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것이라면 저도 찬성입니다. 그런데 제가 12월에 5800을 처음 사고 카페에 가입했을 때 이 블로그에도 그렇고 여러 곳에 "노키아 안티 카페인 것 같다"라고 평을 했었죠. 펌웨어 문제도..(하아)

    초기에 KT는 v30이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CPU 클럭이 해제된 최신 펌웨어 버전이라고 했었죠. 클럭이 해제된 버전은 v20이고, 노키아가 2009년 10월부터 5800 출시작업에 들어갔을 당시 최신 버전이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펌웨어를 본격적으로 요구하기 시작한 시기엔 최신 버전은 v30이 나와있었습니다. 이에 일부 사용자들이 CPU 클럭이 해제된 최신 펌웨어 버전 = v30이라고 생각하여 여러가지 찾았고, 결국 v30에서 드러나는 특징들이 전혀 나타나지 않자 한국 펌은 v10이라는 헛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KT가 사용자들을 속였다면서 여러가지 전혀 신빙성 없는 사용자의 주관적 평가, 오래전에 사용되던 벤치마킹 프로그램(여기에선 5800의 CPU가 100Mhz 로 나오더군요) 등을 들이대며 v10이라고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전 v21 기반이라고 주장했고, 카페에서 본격적으로 까임을 당하기 시작했으며, 안그래도 카페가 마음에 안들던 차에 나온 것입니다. 그 후에 얘기 들어보니 여러 고수님들도 v20 기반으로 생각하고 계시더군요. 그래서 결국 v20으로 결론이 다시 났지만 솔직히 그런 카페에 다시 가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게 제가 카페를 나온 이유를 설명하는 마지막 글이 되었으면 하고 쓴 것입니다. 흠 님의 의견에 반박하거나 공격하는 의도는 없습니다^^)

    다시 N8로 돌아오자면, 심비안^3부터는 확실히 많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펌웨어도 KT가 아니라 노키아로 업그레이드 주체가 넘어오게 되고, 글로벌 펌과의 업데이트 간격도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물론 또 노키아 카페에서는 글로벌 펌에 한글 언어 모듈이 들어가지 않으니 보나마나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만, 심비안^1은 글로벌 개발하고, 한글을 따로 가져와서 개발하는 방식이고, 심비안^3는 글로벌 펌과 한글 언어 모듈도 같이 개발되는 방식이므로 그만큼 적용 시기도 훨씬 빠를 것입니다.(물론 시간차는 있겠습니다만=_=)
  • 떠돌이 2010/06/04 09:48 #

    저는 준 전문가가 아니고 그냥 노키아와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은 일개 블로거입니다^^ 전 해킹도 하기 싫어해서 홈스크린도 기본이고, 해킹도 안되어있고, 대부분의 어플을 OVI 스토어나 혹은 유료 결제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게임 두개는 어둠의 경로군요ㅠㅠ) 커펌은 아예 관심도 없고 정펌이 나오기만을 기다리는 그냥 일반적인 사용자입니다. 제가 카페에 있어도 계속 분란만 일으키고, 별 도움이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 hpday 2010/06/04 02:06 # 삭제

    수고하셨습니다. 글중에 " 사실 한국에서 노키아 사용자들이 겪는 문제는 거의 대부분 노키아의 탓입니다.(OVI 스토어 결제 문제, OVI 맵 문제, 소프트웨어 문제 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KT에서는 노키아가 먹을 욕까지 다 먹고 있는 상황이지요=_=" << 이글에는동의할수가 없군요. 노키아와 kt는 다른회사지만 하나의 제품을 하드웨어와 통신유통이라는 역할로서 한배를 탄 파트너입니다. 그 둘의 호흡이 맞지않거나 어느한쪽이 불성실하여 소비자가 문제를 겪고 있다면 둘 모두 문제가 되는것입니다. 그러기에 한국의 노키아소비자들은 둘 모두를 욕하는것이 당연하고 또한 합당합니다. 오히려 한국민과 한국어를 제대로 잘이해하고 함께사는 kt가 더욱 적극적으로 노키아를 설득하고 함께 노력하여 고객이 겪는 불편함과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더 앞장서야 할것입니다. 글의 내용이 다분히 kt의 문제를 노키아의 문제로 돌리려는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kt의 담당자분은 당현히 kt의 입장을 대변하려 노력했을것이니 그리 들리는것도 어찌보면 당연하겠지만 말입니다. KT는 구멍가계가 아닙니다. 어설프게 들여와서 욕먹을것 같으면 첨부터 들여오지 말았어야 하고 이미 들여왔다면 그것에 대하여 좀더 적극성을 가지고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것입니다. 결론은 두회사 모두 욕먹을짓 하고 있다면 욕먹는게 당연하다라고 말씀하셔야 할것같습니다.
  • 떠돌이 2010/06/04 09:29 #

    넵 맞는 말씀입니다. KT도 고객 수에 따라 역량을 배분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많은 아이폰 사용자들에 비해 노키아 사용자들에 신경쓰는 것이 적은 것도 사실이지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초기의 네스팟 대응 문제, 그리고 심비안에 구조적으로 그러한 결함이 있다는 것을 알고 들여왔으면서 소프트웨어엔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가 후 폭풍을 맞은 것 모두 KT의 잘못입니다.

    그런데 위에서 말했던 OVI 스토어 결제 문제, OVI 맵 문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문제는 노키아의 잘못이 맞습니다. KT는 노키아가 서두르도록 지속적인 요청은 가능하지만 직접적인 권한은 노키아가 갖고 있죠. KT가 무조건 잘했다는 것이 아닙니다. KT의 잘못은 KT를 탓하고, 노키아의 잘못은 노키아를 탓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OVI 맵 문제에 대해서 KT를 아무리 족쳐도 노키아는 구비 서류 미비 문제로 위치 정보 사업자 신청을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OVI 스토어 결제 문제도 노키아가 국내에 결제 시스템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적극성을 띄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역시 위 글에서 몇번이나 설명했듯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제가 누누히 말하는 것은 깔떈 까더라도 알고 까자는 것입니다. 말씀하신대로 통신 벤더인 KT에 요구할 문제가 따로 있고, 노키아에게 요구할 문제가 따로 있습니다. 카페에서 가장 슬펐던 것 중 하나는 회사의 기밀적인 부분(OVI 맵 진출이 대표적이죠)까지 물어보고 공개 안하니 노키아는 글렀네 하는 사용자들과 펌웨어 업글 약속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KT를 족치는 유저들이었습니다.

    제 나름의 지식으로 되도록 KT 담당자님께서 하신 말씀을 객관적으로 전달하고자 하였고, KT에서 잘못된 정보를 말하거나 긴가민가한 부분 등은 이 글에 게재하지 않았습니다.(대표적으로 커펌시 MMS 문제 등) 이 글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것은 자유며, KT나 노키아를 상대로 어떠한 소비자 행동을 하시는 것도 자유입니다. 그렇지만 분명한 건 안되는건 안되는 겁니다. 좀 더 가능성이 있는 쪽에 에너지를 집중해보시는 것은 어떨지요.
  • 낄낄낄 2010/06/04 10:21 # 삭제

    노공사에서 링크타고와서 보고갑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저또한 아이폰이 수정을 안하고 들어왔다고 생각하던 1인이었는데 오히려 문자세트에서 한국손을 들어준거군요..
    카페 분위기가 "펌업도 늦게해주는 더러운 KT"이지만 전 컴공에 다니는 사람으로써 (..)
    얼마나 개발자분들이 애로사항이 꽃피는지 대충 알거든요.. 그래서 차분히 기다리는 중입니다.
    N8이 정말 출시된다면 개발자든, 소비자든 다들 득볼건 확실한거군요
    궁금한건 이통3사는 국제표준을 채택할 생각이 없는건지 (..)
  • 떠돌이 2010/06/04 10:34 #

    사실 지금도 펌업은 KT가 아니라 노키아에서 개발하는 것이긴 하지만..=_= 초기에 늑장 대응으로 논란을 일으키고 지금의 분위기를 이렇게 만든 것은 KT가 자초한 것이지요. 스마트폰에 대한 좀 더 원숙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통3사가 국제표준을 채택해버리면 기존 핸드폰들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_= 그런데 이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솔직히 저 부분은 아직도 긴가민가합니다. 둘의 표시 방식이 다르면 문자를 전송하여 다른 사람 핸드폰에서 볼 때도 깨지거나 호환이 되지 않아야 하는데..)

    펌업은 사실 노키아가 마음만 먹었으면 4월이나 5월에도 가능했을거에요. 그런데 x6 출시도 있고해서 개발 역량을 집중하는데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도 이제 한달 남았네요^^ 정말 오랫동안 기다려왔습니다.
  • 여우 2010/06/04 11:06 # 삭제

    감사히 읽고갑니다. 제 눈엔 N8만 보이는군요 :0
  • 떠돌이 2010/06/07 09:59 #

    N8이 기대작이죠^^ 전 사실 N8 다음에 나올 심비안^3를 탑재한 N97 형태의 스마트폰을 기대하는 중입니다. 카메라 특화라는 장점보다 다른 형태로 특화된 핸드폰이 나오겠지요^^
  • 팽이버섯 2010/06/04 17:33 # 삭제

    sk텔레콤에서는 문자를 국제표준으로 바꿨다고 하더군요
  • 떠돌이 2010/06/07 10:00 #

    요 부분은 확인을 해봐야겠습니다. 그러면 SKT 단말기의 문자들은 모두 유니코드로 표시하는건가요?
  • 성게매니아 2010/06/04 19:03 #

    사실 노공사 회원들의 초반 맹공은 어느정도 플러스 점수를 줘야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초반 KT의 자세는 '너무 고자세가 아닌가'라는 우려를 낳기에 충분했거든요.
    고객센터 어플 관련해서도 모르겠다, 펌웨어가 나왔는데도 알아보겠다는 말 한마디도 없고...(사실상 지원 계획이 없다는것이나 마찬가지였죠...)
    그런 고자세적인 부분들이 초반 공격을 통해 많이 개선되었다고 저는 보거든요.
    V50 발표때의 KT의 미친듯이 빠른 대응, 고객센터 어플 출시 발표, 간담회, 기타등등...
    그런데 현재 상황은...완전 KT랑 노키아를 끝까지 까내려갈 기세입니다.
    실제로 KT에 대고 펌웨어 5월까지 만들어내라고 항의하시는분도 있었구요. TV-Out 선 뺐다고 노키아가 국내를 차별하느니 어쩌느니...
    이거 안된다 싶으면 아고라, 저거 안된다 싶어도 아고라...
    사실 생각보다 로컬화된게 꽤 많은데, 앞뒤상황 안따지고 무조건 '한글화면 하면 되잖아! 노키아 또 노네 -_-'이런식으로 말씀하시는분들도 많구요.
    답답한 마음도 큽니다.
  • 떠돌이 2010/06/07 10:29 #

    동감합니다. 초반 KT의 대응은 좀 심각할 정도로 안일했습니다. 정말 별 것 아닌 일(물론 밑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힘듭니다만)인 네스팟 단말기 DB추가 같은 문제도 엄청 느렸죠. 그 당시 KT는 아이폰 판매 하나만으로도 업무가 마비될 정도였고-_- 경영진 입장에서도 아이폰 이외에 다른 단말기는 전혀 신경쓰고 있지 않았습니다. 지금 노키아 카페의 분위기가 그렇게 형성된 이유도 사용자들이 그때 받은 상처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때 노키아와 KT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 공격 등은 사용자들의 승리라 평할 수 있습니다. 저도 그 부분은 높이 삽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생긴 제가 이전에도 말했던 "붉은 물결(우리와 같은 생각이 아니면 무조건 반동)"이 카페를 점점 썩히고 있습니다.

    지금의 KT는 그 때의 KT와 많이 다릅니다. 담당자분들이 직접 사용자에게 요청해서 만남을 갖는 일 자체가 저는 그동안 한국 이동통신사들의 역사를 봤을 때 정말 의미 있는 일이라고 보거든요. 게다가 KT로서도 심비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아이폰만큼은 아니겠습니다만ㅋ) 일종의 제스쳐라고 볼 수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사 실 커펌을 만드는 분들이라면 더 잘 아시겠지만, 노키아의 글로벌 펌이라는 것은 한글 입력이라는 부분외에도 한국의 실정과 잘 맞지 않는 부분이 좀 있습니다. 한글화라는 부분은 단순히 메시지 번역이 아니라 그런 부분도 해결해야하는 것이겠지요. 게다가 이미 있던 기반에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해외의 소스에서 따로 가지를 만들어 새로 개발하는 방식이라 생각보다 어려움이 좀 클 것 같습니다.(예전에도 이 부분 지적해주신 분이 계셨는데 결국 그분도 마녀 사냥 덕분에 카페를 나오신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재밌는 것은 그 당시 그런 물결을 지도했던 분들이 지금은 카페에서 활동하고 계시지 않거나 다른 기기로 넘어갔다는 것인데요-_-ㅋ 이런 식이라면 KT나 노키아도 지원따위 해줄리 만무합니다. 사실 지금도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언제든지 다른 기기로 넘어갈 준비가 되어있는 분들이시죠.(약정 자체도 3개월이 많고..) 카페 분위기도 연일 다른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와 "익뮤 썩어서 저 다음에 이 폰으로 넘어갈꺼임"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익뮤를 비롯해 심비안 사용자가 15~20만이라고해도 국내 기업이 심비안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 중에 하나도 바로 이러한 부분입니다. 이런 분위기 속이라면 저라도 심비안에는 장기적인 전망이 없다고 판단할 것입니다. 아고라가 문제가 아니죠. 문제는 시장성입니다.
  • 2010/06/04 19:1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떠돌이 2010/06/07 10:41 #

    사실 그때 관련글을 본 것 같습니다. 그 글을 올리셨던 분도 KT 스파이 혹은 모니터링 요원이라고 엄청 까였죠.-_- 동조하는 대다수는 침묵하지만, 반발하는 그 일부분은 시끄럽습니다. 그리고 시끄러운 소리가 대세를 결정하지요.

    x6은 위 글에서 담당자님도 말씀하셨지만 v20 펌이 아닙니다. 물론 노키아도 한번 데인터라 출시전부터 v20으로 한글화 작업을 계속 하고 있다고는 합니다. 문제는 말씀대로 이렇게 하면 또 한번 폭풍이 불겠죠ㅋㅋ

    노키아 카페 10만이라면 결코 작은 규모가 아닙니다. 국내 최대의 맥 커뮤니티라는 맥북을 쓰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곳도 회원수가 14만 정도입니다. 그런데 노키아 카페는 안부터 썩어들어가고 있습니다. 카페의 엄청난 잠재력이던 번역자, 심비안 모더(법적인 문제는 차치하고^^), 테마 제작자, 어플 제작자, 정보 혹은 자료 업로더 등은 무책임한 악플로 카페를 떠나고 있고, 남는 건 점점 시기가 지난 옛날 자료와 눈팅족 밖에 없습니다.

    카페의 운영진분들이 노력하는 건 알고 있지만, 운영진이나 카페 구성원 모두 10만회원(최근은 12만까지 갔나요?)이라는 거대 커뮤니티에 걸맞게 좀 더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행동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kmdigit 2010/06/10 21:26 #

    글 정말 잘 봤습니다.
    저도 카페에만 기웃기웃 대던 익뮤유저로써 많은 걸 느끼게 되더군요.
    사실 노키아의 태도에 대한 비판보다는 우리나라가 노키아에 대한 반발이 더 컸다는걸 알아야 할텐데요.
    과거 노키아가 핸드폰시장에 들어올때 그렇게 뭐라고 많이 했었죠.
    사용해보지도 않았던 사람들조차도 '기능이 나쁘네, 우리나라에 맞지 않네, 우리나라께 최고네' 이랬으니까요.

    저도 프로그래머로 일을 하고 있는데, 사실 익뮤를 사고나서 저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을 만들고 싶었어요~
    그런데 공부할 시간도 없고, 아이디어를 짜낼 시간도 없다보니
    결국 접게 되었지만 떠돌이님께서 만나신 KT직원분의 대답들과 생각들을 보니 한순간 프로그래머였던 제 자신이 부끄러워지더군요. 하하.
    정말 제가 이 익뮤를 관심갖고 애꼈다면 분명 없는시간도 쪼개고 쪼개서 했을텐데요..
    (예전엔 공공장소에서 아이폰옆에서는 핸드폰을 꺼내기가 부끄러웠어요 ㅋㅋ)

    이제부터라도 시간 좀 내서 어플 하나 만들어봐야겠어요. 하하 ㄱ-
    조금더 스마트폰시장이 커지고 노키아가 우리나라에 좀 더 관대해지고 친절해진다면
    KT에 이직해서 저도 같이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으허허허허헐
    (KT면 돈 많이 받으니. 으하하하하 ㄱ-)
  • 떠돌이 2010/06/11 11:34 #

    과거 노키아는 사실 KT 담당자님도 지적하셨지만 노키아의 핸드폰을 그대로 들여온 것이 아니라 텔슨 전자에서 만드는 핸드폰에 노키아의 상표를 붙이는 방식이었습니다. 즉 국내 OEM에 노키아의 이름만 빌려준건데, 전화 자체의 품질과 소프트웨어 안정성이 너무 엉망이라 국내에서 결국 철수하고 말았지요ㅠㅠ 지금의 노키아는 그때의 노키아와 확실히 다른데 아직도 커뮤니티 내에서는 그때와 지금을 연결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요ㅠㅠ

    개발자로 일하고 계시는군요^^ 아무리 그래도 심비안 개발 환경이 불편한 것은 이미 이름난 상황이고..ㅠㅠ 애정이 있다고 쉽게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저도 간단히 WRT로 어플이나 하나 만들어볼까 싶은데 상황이 여의치는 않네요ㅠㅠ

    5800 많이 들고다녀주세요ㅋ 아이폰이 요즘은 너무 많아서 오히려 5800 사용자를 보면 희소성도 있고 반갑기도 하고 하더라구요^^

    노키아도 내부적으로 5800이 12만대 정도 팔릴 것이란 생각은 못한 것 같습니다. 물론 단일 기종으로서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1400만대) 제품이라 "검증 받은" 제품이기도 했지만 그래도 12만대라면 외산 제조사로서는 고무적인 업적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노키아도 국내 진출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조만간 스토어랑 지도 같은 노키아의 서비스도 5800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트위터 팔로잉 New

AD Sense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