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내공 테스트 by 떠돌이

드라코님 블로그에 IP 내공 테스트가 있길래 저도 해봤습니다.

당신의 IT 내공은 어느 정도입니까?

1) PC를 통한 정보 검색과 간단한 문서 작업이 가능하다.
2) 이메일을 받고 쓸 수 있다.
3) 온라인 쇼핑몰이나 주식 거래를 자주 활용한다.
4) 블로그 / 싸이월드/까페 등에 사진이나 글을 올리곤 한다.
5) 사진이나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6) 이메일을 통해 RSS 피드를 받아보고 있다. = 이렇게 쓰시는 분 계신가요?=_=;;
7)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의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8) 휴대전화로 웹 검색을 할 수 있다.
9) 휴대기기(휴대전화, PDA, PMP, MID 등)로 이메일을 확인한다.
10)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전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있다.
11) 7)의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휴대기기에서 사용한다.
12) 휴대전화에 어플리케이션을 깔아본 적이 있다.
13) 휴대전화로 지도, 목적지까지의 경로, 대중 교통 정보 등을 검색할 수 있다.
14) 스카이피, 구글보이스 등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 스카이피는 뭘까요? 하늘 블러드?
15) Wi-fi, 3G, Wibro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16) 웹 스케쥴러(예: 구글캘린더)나 동기화 프로그램(예: 모바일미)으로 일정을 관리한다. = 관리할 일정이(...)
17) 스마트폰을 해킹하거나 롬업(OS교체)을 시도해 본 적이 있다. = 소심해서 그런거 안합니다(...)
18) 구글 닥스/웨이브 등의 웹 협업(Web Collaboration)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이 있다. = 협업할 사람이(...)
19) 2~3종 이상의 스마트폰과 e북 등의 휴대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 5800 사면서 mp3도 안쓰는데(...)
20) 휴대전화에 추가되어야 할 기능과 서비스들이 아직도 많다고 생각한다.

LG경제연구원 위클리 포커스

LG 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위 문항에서 ‘그렇다’고 대답한 문항이 17개 이상이면 IT의 달인이라고 할 수 있다. 13~16개 사이는 높은 IT지능을 가진 IT의 고수로 분류된다. 3~12개 사이는 IT 중수, 2개 이하는 IT 하수 즉 기술치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테스트는 LG경제연구원이 스마트폰과 모바일 서비스 사용 능력에 로저스(Rogers)의 기술수용모델에 소개된 혁신수용자(Innovators)와 얼리어답터(Early Adaptor)의 개념을 대입한 것이다.

LG 경제연구원은 29일 발표한 ‘위클리포커스’에서 “현재 한국의 IT 고수는 3%에 불과하다”고 전하고, 그 원인을 “소비자들의 IT 역량이 낮아서 벌어진 것이라기 보다는 IT 지식의 감퇴로 인해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 총 14개에 해당하니까 "높은 IT 지능을 가진 IT의 고수"로군요-_- 그런데 제가 만약 스마트폰을 사기 전이었다면? 8, 9, 12, 13 도 해당이 없어지니까 총 10개로 IT 중수로 떨어집니다(...) 달인이 되려면 아이팟 터치라도 사야겠네요. -_-

덧글

  • Passion 2009/12/30 20:45 # 삭제

    헐...전..6, 18, 19번을 제외하고는 다 해당되는데요..;;;
    그닥 IT달인이라니..뭔가 이상함..ㅡㅡㅋ
    뭔가 오타쿠가 된 기분은 뭘까요??;;
  • 떠돌이 2010/01/08 16:16 #

    달인 맞으시잖아요=_=ㅋ 전 제가 고수라고 나온게 더 이상합니=_=;; IT오타쿠 테스트라고 불러도 될 것 같긴 하네요^^ 얼마나 많은 IT 컨텐츠를 소비하고 생산해내느냐하는..(그게 IT달인인가?)
  • 시즈크 2009/12/30 22:00 #

    핸드폰으로 인터넷을 한다는건 아직 신세계의 이야기<<

    아, PSP로 인터넷 해본적은 있네;
  • 떠돌이 2010/01/08 16:16 #

    PSP가 더 우월하겠지ㅋㅋ 핸드폰에서 오페라로 인터넷하는데 확실히 멀쩡한 컴 놔두고도 핸드폰으로 인터넷하는 이유는 충분히 있음.
  • WSID 2009/12/31 07:55 #

    음.. 저는 1~5, 9, 10,12, 20 정도...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6번은....;;; (RSS 피더도 있는데 굳이 이메일을...)
  • 떠돌이 2010/01/08 16:17 #

    6번은 그냥 유머 문항이겠죠?^^ RSS 피드를 이메일로 받아보는 사용자 분들도 아직 있으시겠지만..
  • Codefly 2010/01/01 20:02 #

    돈많음의 달인도 맞는듯.. 학생이 아무리 달인이여도 포터블기기 없으면 달인이 아니라는건 뭐지..

    뭐 psp가지고 장난친적은 있습니다만..
  • 떠돌이 2010/01/08 16:18 #

    그냥 유머 테스트인 듯 합니다=_= 너무 많은 의미는 부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ㅋㅋㅋ
    실제로 스마트폰, 아이팟터치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고 문항에 임해보면 아무리 IT 맹인 사람도 중수 이상으로 뛰어오를 수 있습니다.
  • Kevin 2010/01/02 09:48 # 삭제

    느긋한 동네에 살아서, 해킹하다 문제생기면 AS받는데
    1주~한달은 걸릴꺼 같아서 17번은 시도하기 꺼려져서 제외,
    휴대기기는 달랑 안드로이드 설치된 스마트폰 하나라 19번 제외
    그래서 18개 나왔습니다만...
    장난하나... 저런걸로 IT의 달인?ㅡ_ㅡ?
    그냥 IT 사용자일뿐이지... 저게 무슨 IT의 달인?
    LG경제 연구원은 IT를 좀 우습게 보는거 같네요...ㅡ_ㅡ;;;
    6번 이메일은 아마 email 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RSS 피드를 받는걸
    얘기하는거 같은데요.
    RSS reader 쓰시는분들도 6번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아... 생각해 보니 저는 둘다 쓰고 있네요...ㅡ_ㅡ;
    생각난 김에 이메일 클라이언트쪽은 없애야겠습니다.
    어차피 요즘은 리더만 쓰니까...
  • 떠돌이 2010/01/08 16:24 #

    저도 소심한지라 해킹은 안하려고 합니다. 사실 심비안은 해킹을 해도 크랙어플 등을 맘대로 설치할 수 있다는 정도.. 아 롬에 몇가지 패치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겠군요. 하지만 그것을 하기위해 들이는 노력에비해 실제로 유용하지는 않을 것 같아서 걍 쓰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니 해외에 계시는군요+_+ 요즘은 컨버젼스가 대세라 그런지 정말 스마트폰 하나 들고다니니 mp3 조차 들고 다닐일이 없어졌습니다.(게다가 음악 특화 스마트폰..) 하지만 아무리 뛰어나도 카메라는 DSLR에 견줄 수 없고, 사전 컨텐츠가 풍부해도 전자사전을 대체할 수는 없더군요. 특화된 기기를 여러개 주렁주렁 달고 다니며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는 사람은 가히 달인이라 할 수 있지 않을지(...)
  • 한빈이 2010/01/02 14:36 # 삭제

    스카이피 = 하늘 블러드 = 스타크래프트 맵의 일종 = 공중 블러드 ( 디바우러 아비터 스카웃 커세어 레이스 배틀 쿠르져 외 etc 들이 치고 받는거 )

    죄송합니다 ㅡㅡ;;;

    저도 IT 의 달인으로 나오는군요. 제가 IT 의 달인이면 진짜 고수님들은 신인건가요 ㅡㅡ;; ㄷㄷㄷ
  • 떠돌이 2010/01/08 16:24 #

    한빈님 나이에 그 정도면 달인이 맞습니다ㄷㄷㄷ
  • inde 2010/01/07 16:29 # 삭제

    LG경제연구원에 모여있는 사람들 - 저 문항 만든 사람들 - 이 IT하고는 좀 거리가 있는 사람들인가 보네요.
    무슨 저런걸로 달인이니 뭐니.... 자기 자신들 기준으로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고 자리매기는 사람들은 왜 꼭 저런데 몰려있는지 원......
  • 떠돌이 2010/01/08 16:35 #

    면목 없습니다. 저 문항 자체가 경영학을 공부하거나 경제학을 공부한 사람들의 잘못된 습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을 하시는 분들은 어떤 현상이 나타나면 그것에 대해 분석하여 그것을 일반인이 최대한 알기 쉽게 전달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가령 "아이폰이 왜 이렇게 인기를 끄는가"에 대해, 공학자가 말하는 것과 경영학자가 이야기하는 것을 비교해보면 경영학자가 말하는 것이 일반인 들에게는 더 잘 와닿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우리 사회가 시장이 지배하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이겠지요.

    저 문항을 보면 다른 분야에 있는 사람들이 보기엔 굉장히 그럴듯해보이지만 IT업계에 계신 분들이나 "실제 IT 달인"들이 봤을 때는 택도 없는 문항들이지요. 일반 사람들이 보기엔 정말 맞는 말 같지만 그 분야에 있는 사람들에겐 코웃음 칠 수 밖에 없는, 즉 "리더스 다이제스트"식의 지식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 저런 분들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이건 같은 경영 나부랭이인 저도 어쩔 수 없이 포함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트위터 팔로잉 New

AD Sense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