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를 위한 인터페이스 글꼴, 렉시 굴림 by 떠돌이


렉시 굴림체는 우분투를 위한 기본 벡터 폰트로서 공개 소프트웨어 공모전에서 우승을 차지한 글꼴이라고 합니다. 애초부터 우분투를 위하여 개발된만큼 우분투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폰트의 개발목적 역시 우분투의 한글 UI를 좀 더 향상 시키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렉시 굴림은 여기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도 한번 설치해보았습니다. 확실히 윈도의 기본 글꼴인 굴림을 나름대로 구현하려고 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안티앨리어싱이 "충분히"로 되어있지만 은돋움의 흐린 모습과 달리 분명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신경써서 디자인한 흔적이 나타납니다.(참고로 이 폰트의 영어 이름은 Lexi 입니다. Lexy가 역시 아니었던-_-;;) 마치 어떻게 보면 맑은 고딕과 굴림체를 적절하게 섞은 느낌이듭니다.

만약 우분투 기본 글꼴에 포함된다면 은돋움과 좋은 경쟁이 되겠군요. 라이센스도 GPL이라고 들은 것 같은데 앞으로 우분투 기본 화면에서 볼 수 있을까요?

그래도 전 개인적으로 굴림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은돋움을 계속 쓸 것 같습니다^^

덧. 더불어 흘러가는 포스팅 하나. 한글 상상체입니다.

이 글꼴은 한글날을 기념해서 윤디자인에서 만든 글꼴입니다. 한글 2350자를 2350명이 한글자씩 개성있는 필체로 썼다고 합니다. 뜻은 좋지만 어지러운 한글 폰트보다 영어폰트가 더 마음에 드는 건 어쩔 수 없군요=_=; 기본 인터페이스에는 맞지 않지만 그래도 디자인에 쓰면 상당히 개성있는 글꼴이라 소개합니다^^;;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

  • Joo 2009/01/15 00:20 # 삭제

    와우! 멋지네요. Ubuntu를 위한 글꼴이라니.. ^^
  • 떠돌이 2009/01/15 13:13 #

    확실히 리눅스 데스크탑은 우분투가 주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점점 주류로 나아가는 것일까요^^ 어쩌면 리눅스 데스크탑에 가장 필요한건 다양성을 살리는 통합성일지도..(문제는 이게 가장 어렵죠..-_-;)
  • Lv5드라키 2009/01/15 19:38 # 삭제

    ㅎㅎ 오랜만입니다. 하나 좋은게 있어서 소개해드릴려고요

    http://nosyu.pe.kr/1798

    이글루스 백업 프로그램이라는데 텍큐나 티스토리로 이사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소중하신글 잘 보관하시길.
    주변 블로거 중에 이글루스 쓰는 사람이 떠돌이님 뿐이라서 알려드리러 왔어요.
  • 떠돌이 2009/01/15 21:44 #

    아니 이건! 백업툴이 정말 만들어지고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이제 이글루스를 떠나 옮겨가도 되겠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트위터 팔로잉 New

AD Sense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