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를 왜 쓰시나요? by 떠돌이

나아가 리눅스를 왜 쓰냐는 질문이겠습니다만 서버용도는 제외입니다. 철저히 데스크탑 용도로..

우분투를 왜 쓰시나요? 나아가 주로 이용하는 용도는 무엇이고, 막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윈도가 훌륭한 운영체제임에는 분명하지만 우분투가 NLUG에서 조차 몇몇 분들이 말씀하시듯 "정말 데스크탑 용도로 몹쓸 운영체제"인지 하는 의문이 듭니다.

그 분들의 의견에 태클이 아니라, 정말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나아가 전 왜 우분투를 쓸까요? 결국 버박세팅과 와인덕분에 우분투 재설치를 눈앞에 두고 있는ㅠㅠ 한 人의 잡담이었습니다.

덧. 처음엔 우분투를 시각효과 때문에 썼고, 지금은 OEM윈도가 영어라서 쓰는군요. 영어인데다가 터치스크린으로 오른클릭하려면 타블렛에디션을 또 구해야하고, 한글로 바꾸려면 MUI를 또 구해야 하고(다 당나귀에서 건져올려야) 그거 다 설치한다고 끝나는것도 아니고, ActiveX 선별해서 깔아야하고..=_=;;;; 성격이 이래서 유닉스-like 한걸 쓸 수 밖엔..

덧2. 지금까지 윈도 쓰고 싶으면 윈도 쓰고, 맥 쓰고 싶으면 맥 쓰고, 우분투 쓰고 싶으면 우분투 쓰고 취향대로 입맛대로 골라쓰면 되는거고 웹환경이 안좋으면 일단 내 쪽에서 최대한 맞추며 살고, 밖이 바뀌어주면 고마운것이고 하는 태도로 살아왔습니다만 어제 우연히 고려대 김기창 교수님에대한 글을 읽고 과연 이게 옳은걸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수가 투쟁하는 것. 그것은 유별나서 그런게 아니라 어쩔 수 없기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것.

물론 모 블로그에서 상당히 유명하신 모모님처럼 행동 없이 말만 앞세우는 개혁의지는 결국 사람들의 반발만 불러일으킬 뿐이겠지만요;; IT와 웹환경 뿐 아니라 나아가 요즘 제가 살고있는 태도 자체에 대해서도 약간 반성이 들었습니다..(그렇다고 당장 맞서 싸우진 못하겠지만요.. 일단 앞가림도 못하는 상황이라ㅠㅠ)

덧3. 그래서 결론은 한국 리눅스 커뮤니티에서부터 농담으로라도 "윈도가 더 좋고 리눅스는 쓸 수 없는 쓰레기" 라는 식으로 계속 얘기한다면 한국에서 영영 리눅스가 윈도를 이기는 날은 오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겁니다.

리눅스나 파이어폭스의 비율이 상당한 수준인 나라들의 사례는 뭐고, 김기창 교수님 사례는 무엇이고, 윈도를 쓰면서 막히는건 없는데, 우분투를 쓰면서 막히는 건 또 무엇이고, PC의 운영체제로 윈도를 선택하는 것과 우분투를 선택하는것이 동일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는(한마디로 둘다 무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생각은 또 무엇인지..

혼란스럽습니다. 광우병도 그렇고, 2MB씨도 그렇고 그리고 그에 대해 대처하는 제 방식에 대해서도.

핑백

  • jjjismy2009년 1월 14일 « jjjis the empty show room 2009-01-15 00:30:56 #

    ... 일간의 관계를 심하게 왜곡하고 있다. 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앜ㅋㅋㅋㅋㅋㅋㅋ 진짜 할 말 없다.(아니라고 말하기 힘든….)2009-01-14 01:22:36 Open Sea : 우분투를 왜 쓰시나요? 난 ubuntu-studio 패키지 때문에 뻑갔다. 근데 아직도 비트맵이미지프로세싱은 어도비를 못따라 오겠더라.2009-01-14 02:13:22 원걸이 가 ... more

  • jjjis empty showroom » jjjismy2009년 1월 14일 2009-02-25 00:06:36 #

    ... 일간의 관계를 심하게 왜곡하고 있다. 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앜ㅋㅋㅋㅋㅋㅋㅋ 진짜 할 말 없다.(아니라고 말하기 힘든….)2009-01-14 01:22:36 Open Sea : 우분투를 왜 쓰시나요? 난 ubuntu-studio 패키지 때문에 뻑갔다. 근데 아직도 비트맵이미지프로세싱은 어도비를 못따라 오겠더라.2009-01-14 02:13:22 원걸이 가 ... more

덧글

  • 아우렐리에 2008/05/02 15:04 #

    우분투... 뿐만아니라 레드햇(센트OS) 수세 아시아눅스 알짜리눅스 미지리눅스 안녕리눅스 데비안 등등..
    리눅스를 처음접한이유는... 솔직히말하면...
    윈도우를 안쓰고 타OS를 쓰는사람이 단지 멋져보였다는 이유 하나로 공부했지요...
    하지만 쓰다보니.. 배우다보니.. 점점 알아보니.. 윈도우진영보다 못할것도 없고, 특출나게 뛰어날 것도 없었지여...
    일단... 기본적으로 당시 리눅스 자체가 OS와는 성격이 틀린 데스크탑OS보다는 개발용 or 서버용이 대부분이였다보니 말이죠...
    흠.. 저 또한 리눅스와 함께 윈도우즈를 함께 설치해두었습니다. 버추얼로 말이죠...
    네이티브OS를 우분투에 고정해놓고 타 OS로 돌아가지 못하는 이유는...
    우분투에 익숙해져버렸달까요... 7.10부터... 그러니까 실제로 우분투를 사용해온기간은 몇달 되지도 않습니다만...
    물론 처음에는 GDM을 죽여놓고 콘솔로만 부팅해서 간단한 게임서버 컴파일해서 운영하기위해...
    (센트 & 수세 & 우분투 사이에서 고민했습니다만... 센트나 수세는 역시 너무 비만인것 같고 해서... 따로 튜닝하기도 귀찮고...)
    우분투 자체도 커널은 좀 무겁게 컴파일되어있는듯 하지만 말이죠...
    컴파일패키지도 충분하고... 간단하게 서버하나 컴파일해서 구동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어서 말이죠...
    그리고나서 윈도우즈프로그래밍을 슬슬 때려치고 리눅스어플 개발에 재미들려버리는 바람에...
    네이티브OS로... 우분투데스크톱을 설치해버린거죠... 후후후...
    이것저것 만져보고... 망가뜨려보고... 고치려고 삽질하는게 재밋을줄이야 !!
    가장 이해가 안되는건 특별한 근거없이 비윈도우즈진영 OS를 까대는것인데 말이죠...
    어차피 그런분들에게 열심히 설명해봐야 제 손가락만 아프고 말이죠;;
    윈도우찬양의 대표적인 몇개만 따져보면...
    익스플로러찬양인데... 그건 웹표준안지키기로 악명높은 브라우저인데다가...
    ActiveX가 아주아주 편리한 플렛폼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마소에서도 버리는 마당에... 일단 오브젝트OCX자체가 마소에서 타플렛폼과 경쟁하려고 급조해서 만들었다보니 부실한점이 많지요... 개인적으로는 버전관리(특히 하위호환성)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를 안하고 만들어서... ㅠㅠ
    JavaScript를 JScript 엔진으로 처리해서... 여러가지 문제도 많지요...
    자바애플릿이였나... 그건 XP초기에 출시될때는 일부러 제거해버리는등의 악행도 있고 말이죠...
    뭐 그렇다고 맥이나 리눅스는 완전 무결 깨끗하다는 말도 아니죠;
    그렇게 빠가 많은 맥도... 10으로 오면서 커널자체부터 문제점이 많아서...
    결국 PPC를 버리고 인텔맥으로 와버렸죠... 커널 자체부터 전부 갈아엎어서 말이죠...
    리눅스는... 같은 리눅스커널주제에... 배포판별로 패갈라서 싸우는짓좀 그만했으면 좋겠고 말이죠...
    뭔가 길어질수록 두서가 없어지네요 ㅠㅠ
    뭐 그런거예요... 자기가 좋아하는 OS쓰면 그만이고...
    이건 되는데 저건 안되더라... 이건... OS의 특색이 전혀 다르다는 개념촘 탑재바라고...
    OS빠들은... 자신들 OS도 똑같은 사람이 만들었지, 신이 만든게 아니라는걸 알아주길 바랍니다.
    저도 맥/리눅스 윈도가 베낀다고 비아냥거리지만... 제가 뭘 할수 있겠습니까... 웃자고 그런거지...
    항상 윈도우만 깐다고 리눅스나 맥에 불만이 티끌만큼도 없는건 절대 아니니까 말입니다.
    결론은 그런겁니다... 좋아서 우분투를 쓰고있습니다... -끗-
  • Mr.Dust 2008/05/02 18:33 # 삭제

    깔려있으서 씁니다. -_-v
  • Karfroth 2008/05/02 21:01 # 삭제

    지금 우분투를 쓰는 한 사람입니다. 저에게 리눅스를 왜 쓰냐고 물어보면 저는 대답합니다.
    "재밌으니까"
    전 재밌어서 우분투를 씁니다. 커스터마이징이 재밌고, 그동안 써온 환경과 완전히 다른 리눅스 환경 자체가 재밌습니다.
    윈도우즈에선 생각도 못했던게 되는게 신기하고, 윈도우즈에서 되던걸 리눅스에서도 되게 하는 그 과정이 제게는 재밌게 여겨집니다.
    나중에 가면 "내가 왜 그때 그걸 재밌다고 생각했을까"라고 생각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재밌기에 합니다. 그뿐.
  • Lv5드라키 2008/05/02 21:07 # 삭제

    솔직히 예전에는 윈도우 불법복제품 사용했었습니다. 물론 상용소프트들도 과자먹이며 사용하던 까막눈 시절을 지나 점점 프리웨어 소프트들을 사용하다가 마지막 남은 OS가...불법 복제품이라는 것에 양심적인 문제와 소프트웨어 단속 & P2P 스나핑 등 점점 불법소프트 입지가 좁아지는 소식이 들리더군요. 그리고 더욱 강화된 저작권 문제 또한 양심에 걸리고요. 결국 우분투로 넘어와서 이 모든게 해결 되었습니다. 잘만 찾아보면 윈도우에서 쓰던 프로그램 대체품들이 사방에 널려있는 걸 배우고. 또 윈도우와 다른 빠른 시일내에 달라지고 변화하는 우분투의 모습에 재미를 느낍니다. 새롭다는게 얼마나 큰 즐거움인지 여러분들도 많이 공감하실겁니다. 결론은 불법소프트 양심 문제와 새롭게 항상 진보하는 우분투에 모습 때문에 사용합니다.
  • 썰렁맨 2008/05/03 00:02 # 삭제

    대학 때 학교 이메일 서버가 리눅스 기반이었습니다. 계정을 신청하면 전자계산소에서 1인당 5MB씩 할당해 주었죠. 당시 넷스케이프를 이용한 월드와이드웹이 확산되기 시작하는 시기였는데(넷스케이프가 유일한 브라우저는 아니었지만 사람들은 '웹브라우저=넷스케이프'로 알던 시기였죠. 요즘 모르는 인간들이 '웹브라우저=IE'로 알듯이) 당시 전자계산소에는 도스+윈도 3.1 기반의 486 PC가 주력이었고 한쪽 구석에 리눅스가 깔린 PC가 두어 대 놓여 있었습니다. 당시 좀 색다르게 생긴 X-Window와 거기서 도는 넷스케이프가 MS 윈도용보다 더 잘 돌아가는 것 같아 신기했죠. 그런데 그때만 해도 설치가 쉽지 않아 엄두를 못 내고 있다가 몇 년 후 상대적으로 설치가 쉬워진 알짜리눅스를 구입하고 책까지 사서 만져봤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이걸 어디다 써먹나...' 하는 생각뿐이어서 곧 지워버렸죠. 마침 그때 MS 반독점 소송이 진행되고...가뜩이나 윈도가 맥OS보다 못하다는 생각이 많았는데 그런 일까지 터지니 MS에 정나미 제대로 떨어졌죠. 정이란 게 있긴 있었나...

    그런데 나라 밖이 어찌 돌아가든지 말든지 이놈의 대한민국 웹은 갈수록 개판이 되어가는 겁니다. 남들이 다들 IE로 돌아설 때에도 전 넷스케이프를 계속 썼는데 그나마 다양한 OS에서 돌았던 자바 애플릿은 슬슬 윈도+IE에서만 도는 ActiveX 컨트롤로 대체되어 점점 넷스케이프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웹사이트가 늘어나더군요. 당시에도 W3C의 존재 정도는 알았고 그래서 웹은 플랫폼 중립이어야 한다는 사상(?)이 어느 정도 머릿속에 있었는데(물론 엄밀한 의미에서 넷스케이프도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IE보다는 다양한 OS에서 돌아갔지 않습니까?) 그에 비추어 이런 현상은 도대체가 말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ActiveX가 어떻게 태어났는지를 모르는 것도 아니고...) 비록 넷스케이프의 유료화정책은 있었지만 그 가격이 다양한 OS 지원도 내다버릴 만큼 부담스러운 것이었나요? 왜 다양한 OS용으로 나와 있는 넷스케이프가 아니라 오로지 윈도용만 있는(한때 맥용 IE도 있었지만 렌더링 엔진이 달라서 같은 IE라도 보이는 게 달랐습니다.) IE 따위에 맞춰 웹사이트를 만드느냐고 웹사이트에 항의메일도 많이 보냈고요. 물론 인간들은 다 씹어버리더군요 18. 그때부터 '윈도=짜증나지만 어쩔수 없이 쓰는 놈'이라는 인식이 박혔고 IE의 극렬 안티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리눅스나 맥OS를 써야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당시 맥은 파워PC 기반이라 국내에서 제대로 이용하기 힘들었고 리눅스는 여전히 삽질해야 하고 어려우며 서버용으로는 괜찮지만 데스크탑용으로 쓰기에는 애플리케이션이 부족한 OS 정도로 인식돼 있었죠. 우분투를 만나지 않았다면 지금까지도 그런 편견에 빠져 살았을 겁니다.

    별 의식 없이 윈도를 비롯한 각종 S/W들을 불법복제판으로 쓰다가 학교 졸업하고 깊이는 아니었지만 전산학을 전공한답시고 좀 공부했고(지금은 그만두었음) 그때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어려움을 직접 보고는 생각을 바꿨습니다. MS야 돈을 워낙 많이 버니까 불법복제로 피해를 좀 입어도 버티고 그걸 오히려 자사 제품 보급을 위해 이용하기까지 하지만 우리나라 회사들은 그렇지가 못하죠. 혹자들은 물건이나 잘 만들어 내놓으라고 하지만 형편없으면 안 쓰면 되는 거지 불법복제판 쓰면서 그런 소리를 왜 하는데요?
    제 가 어쩔 수 없이 윈도를 쓰는 이유는 딱 하납니다. 대한민국 웹이 아직은 윈도를 쓰지 않으면 제대로 이용할 수 없을 정도로 문제가 많고 그렇다면 그런 웹을 전혀 이용 안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유감스럽게도 아직은 그럴 수 없는 상황에 있기 때문이죠. 이런다고 불법복제 윈도를 쓰는 제 행동이 정당화되진 않지만 대한민국 웹만 정상으로 바뀌면 언제든 윈도를 버릴 준비가 돼 있습니다. 파이어폭스가 점유율이 올라가고 웹 표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국내 웹도 조금씩 달라지고 있지만 아직 멀었어요.

    딴 소리가 길었는데 제가 우분투를 쓰는 이유는...윈도에서 쓰는 어지간한 애플리케이션들의 대체품이 거의 다 있고 그걸 돈 한 푼 안 들이고도 합법적으로 쓸 수 있다는 점.(양심문제도 있고요. 이 점은 위의 Lv5드라키 님께서 잘 정리해 주셨군요. 혹시 '소프트웨어를 왜 사다 써? 다운받아 쓰지...' 이런 소리 하는 놈 있으면 전치 4주쯤 만들어 버리고...^^) 처음부터 쉬운 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OS 설정을 내 취향대로 비교적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점. 그리고 MS에 대한 반감(잘 아시겠지만 잘 나가서 배 아프다 이런 게 아니라 그간 MS가 저질러 온 악행, 특히 웹 가지고 장난친 것은 정말 용서 못하겠더군요.) 여기까지는 리눅스 공통의 특징이고 우분투를 쓰는 이유는...프로그램 설치나 기타 조작이 다른 배포판에 비해 쉽고(오픈수세는 안 써봐서 모르겠습니다.) 비교적 역사는 짧은 배포판이지만 사용자가 꽤 많아서 어지간한 문제점은 구글 검색하면 해결책이 이미 나와 있는 점 대충 이 정도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대단한 건 아니나 나름의 애플에 대한 추억(물론 80년대의 애플과 지금의 애플은 너무나 다릅니다)이 남아 있어서 기회가 되면 아마도 맥 쪽으로 돌아설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더라도 '무조건 맥OS가 짱'이라는 소위 맥빠(!)가 될 생각은 없고 리눅스나 BSD 등 다른 OS도 존중하며 그리고 후일 작게나마 오픈소스 쪽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윈도 까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MS가 전향적인 태도변화를 보이지 않는다면 말이죠.) 잡소리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조제리 2008/05/03 00:31 # 삭제

    남이 안쓰니까 씁니다 ㅎㅎ 우분투 철학이 좋아서 쓰고요 ^^
  • 가즈랑 2008/05/03 01:49 # 삭제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답글 남겨봅니다. 이 글을 보고 있으니 다시 우분투를 써보고 싶어지네요.^ ^;; 그리고 그동안 이곳의 글들도 재미있게 읽어왔고요. 대리체험을 해주신다고 해야 할까. ㅎㅎㅎ

    그런데 본문에 잠깐 나온 김기창 교수님에 대한 글은 어디가면 볼 수 있나요? 현재 오픈웹에는 예전 글들밖에 없는 거 같아서요.
  • 떠돌이 2008/05/03 10:15 #

    아우렐리에님//ㅋㅋㅋ 윈도를 까자는 얘기는 아니지만 역시 우분투를 좀 더 적극적으로 방어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근데 개인적으로는 윈도를 찬양하는 무리보다 맥과 리눅스를 찬양하는 무리가 더 극성이더군요^^;;
    Mr.Dust님//명쾌한 이유이십니다-_-b
    Karfroth님//맞습니다. 우분투는 재밌습니다. 마치 OS를 만지는게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지요. 게다가 새버전이 몇년에 한번 꼴로 나오는 윈도에 비해 확실히 장점입니다. 근데 문제는 그런걸 단점으로 여기는 사람들도 분명히 있다는 것이지요.-_-ㅋㅋ 저도 세팅이 슬슬 귀찮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Lv5드라키님//저도 우분투를 쓰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불법소프트웨어 문제입니다. 본격적으로 P2P에 대한 단속이 시작되면 더욱 더 좁아질겁니다. OS+오피스+그래픽 프로그램만 합쳐도 100만원 가까이 들어가지만 우분투에서는 전부 무료이지요. 그렇다면 가난한 대학생의 경우, 아이들에게 컴퓨터를 가르쳐주기 위해 컴퓨터가 필요한 경우 등등에 우분투라는 OS는 상당히 유용하게 쓰여야 맞습니다. 그렇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현실은 그렇지 못하네요.

    썰렁맨님//저도 어릴때 알짜리눅스를 설치하려다 컴퓨터를 날려먹어 아버지한테 맞았던 기억이 있습니다.=_=;;;; 정말 리눅스는 설치하기 어렵고, 사용하기 어렵고, 사용할 곳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건 외부의 문제라기 보다도 오픈소스 자체의 문제점일지도 모릅니다.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개발자로서도 그냥 소스만 올려놓고 알아서 하시오.. 하는 식이고-_-; 또 바이너리를 올려놔도 다른 배포판에서는 쓰지도 못하는 사례가 부지기수이지요. 이래선 안되겠지만.. 솔직히 데스크탑 리눅스로서는 우분투가 좀 더 많이 쓰여서 일종의 통합(?) 통일을 이뤘으면 좋겠습니다.

    조제리님//그것도 일리있네요. 저도 남들이 안쓰니까 쓰는 면도 있습니다.ㅋㅋ
    가즈랑님//대리체험인가요?ㅋㅋㅋ 김기창 교수님 글은 신문기사였습니다. 법조인과 IT 관련된 기사였는데 정확히 제목이 기억이 안나는군요ㅠㅠ
  • 시간의지배자 2008/05/03 12:54 # 삭제

    우분투... 그냥 재미로....-_-;;

    농담이 아니고 그냥 재미로 쓰기 시작했습니다. 쓰다보니 더 재미있고 윈도가 심심해지면서 재미가 없어지더군요. 리눅스가 재밌어졌습니다. 그러다보니 더 쓰게되고 이제는 게임과 인터넷뱅킹만 빼고는 대부분 우분투에서도 별 불편없이 사용하게 되니까 만족하면서 계속 쓰는거죠..뭐...(게임은.... 패키지겜만 100여개가 넘다보니 윈도를 포기할수가 없네요)
  • 떠돌이 2008/05/03 13:12 #

    시간의지배자님//요즘 '리눅스 그냥 재미로'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ㅋㅋㅋ 삽질의 재미는 크지만 역시 아직 보통 사람들에겐 이 삽질의 과정이 이해하기 힘든 것 같습니다..
  • 투유 2009/08/12 19:39 # 삭제

    개발자들은 보통 맥 아니면 우분투를 많이 쓰지 않나요? 저도 윈도우에서 개발하다가 답답해서 결국은 다시 우분투로 되돌아 왔습니다. 다음에는 맥을 하나 장만해볼까 고려 중이에요 ㅎ
  • 떠돌이 2009/08/12 23:11 #

    개발 환경은 우분투가 좋긴 한가보네요^^ 수많은 개발툴을 클릭 한번으로 설치 가능하고.. 특히 자발 개발은 우분투에서도 많이 하시더라구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트위터 팔로잉 New

AD Sense (side)